전통장류 칭찬받은 '오뚜기' 올 1분기 주부 등 여성 관심도 1위…풀무원·농심 순

전슬찬 기자

2025-04-15 08:17:12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전슬찬 기자] 올 1분기 식품업체들 가운데 주고객인 주부 등 여성들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은 '오뚜기'로 나타났다.

풀무원과 농심이 그 뒤를 이었다.

1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올 1분기 주요 식품업체들의 여성 관심도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여성 관심도는 유저가 자신이 여성임을 드러낸 7개 채널의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포스팅들이며, 공식적으로 작성자의 인적 사항이 드러나지 않는 언론사 뉴스, 지식인, 커뮤니티 채널 등의 글은 집계되지 않는다.

조사 대상은 임의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오뚜기(007310) △풀무원(017810) △농심(004370) △CJ제일제당(097950) △삼양식품(003230) △동원F&B(049770) 등이다.

분석 결과 오뚜기가 총 1561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여성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3월 네이버의 한 여성 블로거는 "오뚜기는 프리미엄 전통장 브랜드인 ‘죽장연’과 협업해 전통 방식의 빠개장으로 만들어 구수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인 ‘빠개장 된장찌개 양념’을 출시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죽장연’은 포항시 죽장면 마을 주민이 직접 재배한 지역 원료를 활용해 전통장을 담그는 프리미엄 된장 브랜드다. 오뚜기는 전통 방식으로 만든 빠개장을 기반으로 활용해 더욱 깊고 진한 된장찌개 양념을 선보인다"고 올렸다.

2월 네이버의 한 블로거는 "오뚜기가 또 선한 영향력을 장착한다"며 "국내 농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농업 상생발전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한다"고 포스팅했다.

1월 한 네이버 블로거는 "오뚜기는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1992년부터 한국심장재단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오뚜기와 관계사의 사랑으로 6,200여 명의 어린이가 새 생명을 되찾았다"며 "수술비 지원뿐 아니라 한국심장재단과 다양한 행사를 함께하며 심장병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는 오뚜기에 감사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풀무원이 총 1128건의 포스팅 수로 여성 관심도 2위에 올랐다.

3월 네이버의 한 여성 블로거는 "풀무원녹즙이 사업 30주년을 맞아 풀무원녹즙 브랜드를 전면 리뉴얼하며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풀무원녹즙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하고,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 및 녹즙 음료 21종의 패키지 리뉴얼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2월 한 언론 뉴스에 따르면 풀무원은 군산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육상 김 양식 사업 부지를 추가로 조성해 어업인의 기술 상용화를 지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농심이 총 893건의 여성 유저포스팅 수로 3위를 차지했다.

3월 한 네이버 블로거는 "농심 신라면 신년광고 ‘인생을 울리는 신라면’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TV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며 "가족, 친구, 동료에 이어 세계인들도 함께 즐기는 신라면의 위상을 표현했다"고 칭찬했다.

이밖에 CJ제일제당 220건, 삼양식품 143건 순이었으며 동원F&B가 21건으로 가장 적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분기 식품기업들에 대한 여성들의 전체 포스팅 수는 총 3966건으로 전년 대비 328건, 7.64% 감소했다"면서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늘어나면서 이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전슬찬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