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중 최고" 호평받은 CU, 지난해 한국인 관심도 1위…GS25·세븐일레븐 순

최효경 기자

2025-01-15 07:31:16

ⓒ데이터앤리서치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BGF리테일이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 브랜드 CU가 지난 2024년 1년간 국내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많은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했다.

1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편의점의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스토리웨이 등이다.

CU가 이번 분석에서 총 146만2437건의 온라인 정보량으로 편의점 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월 온라인 카페의 한 작성자는 "CU에서 나온 백걸리 맛있네요"라는 제목과 함께 "이번에 나온건 6.5도라서 부담도 없고 탄산이 과하지도 않고 맛도 부드러워 정말 괜찮았습니다"라고 말했다. 이 작성자는 "국순당이랑도 비슷한데, 국순당보다도 더 깔끔하고 좋았습니다"라며 만족스러운 시음 후기를 남겼다.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유저는 "편의점은 CU가 제일 좋음"이라는 제목으로, "베이크하우스 빵 맛있고 1+1 음료수 종류도 많아서 좋음"이라고 말했다. 베이크하우스란 CU가 운영하고 있는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다.

이어 7월 또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CU 이거 가끔씩 1+1 해서 좋더라"라는 제목으로, 풀무원의 '부침두부' 제품 이미지를 첨부하며 "1800원에 1+1해서 두부반찬으로 딱이더라, 할인을 몇달에 한 번 하는듯"이라며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분석 기간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65만8797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유저는 "GS25 네이버페이 20% 할인"이라는 제목으로, "GS25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제휴사로 참여한다. GS25에서 멤버십 회원이 네이버페이로 상품 결제시 20%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언론 뉴스의 일부 내용을 발췌해 포스팅했다.

이어 12월 한 온라인 블로그에는 "개인적인 204년 GS25 최고의 제품 3개"라는 제목으로 '이상우의 매콤 흑당갈비덮밥', '혜자로운 집밥 햄구이도시락', '어묵우동' 등 GS25의 3개 제품을 소개했다.

이어 세븐일레븐이 45만2813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로 3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회원은 "T멤버십 X 세븐일레븐 빵 할인 잘됩니다"라는 제목으로, "이벤트 대상 빵이 아니라 다른 빵 1800원 할인 받았습니다, 내일까지니 놓치지 말고 구매해보세요"라며 혜택 정보를 공유했다.

이어 12월 또 다른 온라인 카페의 유저는 "이장우가 막걸리를 만든다고 하네요"라는 제목으로, "시골마을 이장우가 직접 만든 그 막걸리, 세븐일레븐에서 맛볼 수 있다"는 언론 뉴스를 공유했다. 세븐일레븐이 지상파 예능 방송 '시골마을이장우'에서 배우 이장우가 직접 개발한 생 막걸리 '죽산막걸리'를 판매한다는 내용이다.

이마트24는 39만7927건의 온라인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다.

스토리웨이의 지난해 1년간 온라인 포스팅 수는 9021건으로 집계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5개 편의점의 지난 2024년 전체 포스팅 수가 직전 연도 같은기간에 비해 34.93%이나 큰폭 증가한 가운데 2년 연속 CU가 선두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