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2월 9일부터 2025년 1월 9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781,9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268,077개와 비교하면 1.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제주항공 순이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0,851 미디어지수 528,658 소통지수 1,123,137 커뮤니티지수 2,689,142 시장지수 16,577,967 사회공헌지수 458,1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17,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943,883과 비교해보면 3.0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268,077개와 비교하면 1.1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75% 하락, 브랜드이슈 6.92% 하락, 브랜드소통 6.57% 하락, 브랜드확산 8.06% 하락, 브랜드시장 0.33% 상승, 브랜드공헌 59.1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