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농업 관련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10일부터 2024년 12월 10일까지의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20,7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90,141개와 비교하면 14.64% 증가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는 종묘, 비료, 농약 등의 친환경 방제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국제 곡물 가격이 일반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동, TYM, 롯데정밀화학, 남해화학, KG케미칼, 조비, 대동기어, 경농, 농우바이오, 우림피티에스, 아시아종묘, 아세아텍, 누보, 그린생명과학, 효성오앤비, 성보화학, 우진비앤지, 포메탈, 동방아그로, 인바이오, 대동금속 순이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420 미디어지수 196,445 소통지수 181,155 커뮤니티지수 558,818 시장지수 32,570 사회공헌지수 50,3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4,7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57,041과 비교해보면 16.8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동 ( 대표 김준식, 원유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90,141개와 비교하면 14.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93% 상승, 브랜드이슈 25.91% 상승, 브랜드소통 25.24% 상승, 브랜드확산 1.59% 하락, 브랜드시장 7.25% 하락, 브랜드공헌 28.6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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