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기획③] 인터파크, 최근 2년간 평균 호감도 과반 점유…"공연·예매 관심 압도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51659010635396085a06ef4917338228.jpg&nmt=23)
국내 이커머스 브랜드를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브랜드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쿠팡' 두번째 '티몬'에 이어 이번 회차에서는 '인터파크'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며 향후에는 11번가,G마켓,옥션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편집자 주>
인터파크는 지난 2년간 호감도가 전체 포스팅의 절반을 넘는 가운데 공연 예매 등 인터파크가 운영하고 있는 문화 콘텐츠 영역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인터파크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시 이커머스 포스팅만을 집계하기위해 '인터파크 투어'는 제외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인터파크는 지난 2021년 총 78만6,145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4만6,793건을, 7월에 가장 많은 8만1,298건을 나타냈다.
반면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7.66% 줄어든 7만2,5931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5만3,612건을, 3월에 가장 많은 7만204건을 나타냈다.
![[이커머스 기획③] 인터파크, 최근 2년간 평균 호감도 과반 점유…"공연·예매 관심 압도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516594408790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인터파크는 지난 2021년 긍정률 57.59%, 부정률 4.97%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값인 순호감도는 52.61%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54.66%, 부정률 4.49%로 순호감도 50.17%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202년에는 긍정률이 2.92%P 떨어졌으며 부정률도 0.48%P 하락함에 따라 순호감도는 1년 사이 2.44%P 낮아졌지만 포스팅 절반 이상이 인터파크에 호의적일 정도로 높은 호감도를 보였다.
실제로 지난해 인터파크와 관련해 긍정 포스팅으로 분류된 정보량을 살펴보니 여러 콘서트, 공연 티켓 예매 성공 후기가 이어졌다.
한 커뮤니티 유저는 "앞으로 숙소예약은 항상 인터파크 통해서 해야겠다"라며 "예약한 여행에 과정에서 숙박 시설에 문제가 생겼지만 숙박 시설은 나몰라라, 하지만 인터파크측과 통화하니 알아서 바로 환불처리해줬다"라며 인터파크의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상담 정책에 대한 후기를 전하기도 했다.
다른 유저는 "다른 플랫폼에서는 모두 품절이었는데 인터파크에서는 수량이 남아서 구매했다"라며 인터파크에서 한정판 상품 구매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한편 인터파크와 관련해 부정 포스팅으로 분류된 경우는 인터파크 공연,콘서트 등 티켓 예매 과정에서 실패한 유저들이 그 후기를 전하며 "예매 과정이 너무 복잡하다", "티켓 예매할 때 본인인증 과정에서 오류 먹어서 티켓 못잡았다" 등 아쉬움을 토로하는 내용으로 나타났다.
![[이커머스 기획③] 인터파크, 최근 2년간 평균 호감도 과반 점유…"공연·예매 관심 압도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517001705314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트위터'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는 지난 2021년 △트위터 29만374건 △카페 16만7,028건 △블로그 12만7,183건 △뉴스 10만5,817건 △커뮤니티 6만719건 △인스타그램 1만3,742건 △유튜브 1만11건 △지식인 4,970건 △기업/단체 2,939건 △페이스북 2,591건 △정부/공공 570건 △카카오스토리 201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트위터 32만8,607건 △블로그 12만9,525건 △뉴스 12만228건 △카페 7만4,048건 △커뮤니티 3만5,930건 △인스타그램 1만2,237건 △유튜브 1만60건 △지식인 7,820건 △페이스북 2,668건 △카카오스토리 2,468건 △기업/단체 1,191건 △정부/공공 602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때 카페,커뮤니티,인스타그램,기업/단체 4개 채널을 제외한 트위터,블로그,뉴스,유튜브,지식인,페이스북,정부/공공,카카오스토리 8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에 정보량이 증가했다.
포스팅 대부분이 '자발적인 개인 의사'로 이루어지고 있는 트위터의 정보량이 크게 늘면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이커머스 기획③] 인터파크, 최근 2년간 평균 호감도 과반 점유…"공연·예매 관심 압도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517004707839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연관키워드 분석은 '인터파크'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들의 정보량을 분석한 것이다.
인터파크 연관키워드 상위 10개는 ▲공연 18만5,991건 ▲티켓 18만3,496건 ▲콘서트 16만125건 ▲예매 15만4,941건 ▲뮤지컬 7만9,472건 ▲후기 6만7,514건 ▲환불 5만3,194건 ▲이벤트 5만893건 ▲여행 4만7,387건 ▲도서 3만5,350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커머스 기획③] 인터파크, 최근 2년간 평균 호감도 과반 점유…"공연·예매 관심 압도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517013203143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인터파크는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만5,226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55.14%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4.86%를 차지했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인터파크에 대한 여성 관심도가 보이는 것보다 적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한 '맘스*릭베*비'라는 맘카페에서 '멍때***니'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한 여성은 "인터파크 하기스 맥스드라이 할인하고 있어요, 청구할인과 인생주간 쿠폰 꼭 사용하세요"라며 인터파크 할인 정보를 공유했다.
또한 해당 맘카페에서는 다수의 유저들이 인터파크에 관해 할인 정보, 아이들과 함께 갈만한 공연 관람 정보등을 공유하며 상부상조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한편 지난해 한 '나트*도깨*'라는 여행 카페에서 한 남성은 "인터파크투어 저렴하네요"라며 자신이 인터파크를 통해 구매한 여행 상품을 추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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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인터파크는 2,565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의 비율이 60.7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인터파크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11.30% 높았다.
이어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10대로 나타난 정보량의 비율이 20.16%를 기록했으며 이외 △30대15.71% △40대 2.81% △50대 0.62%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에 관해 20대 작성자의 게시물들을 살펴보니 '취업' 관련 카페에서 인터파크 취업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는 이들이 다수 포착되었다.
또한 한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20대 '선*'씨는 "오늘은 '비비안 마이어 사진전 '2차 얼리버드 티켓 판매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게시물을 쓰게 되었어요"라며 인터파크에서 오픈된 사진전의 티켓 예매에 대한 정보를 자신의 블로그에서 소개하기도 했다.
![[이커머스 기획③] 인터파크, 최근 2년간 평균 호감도 과반 점유…"공연·예매 관심 압도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51702200165696085a06ef4917338228.jpg&nmt=23)
관심사 키워드는 포스팅에 주요 속성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집계한 것으로, 인터파크는 18만398건의 관심사별 정보량 가운데 △문화 52.93% △IT 9.60% △식품/음식 6.14% △육아 4.35% △교육 4.01% △여행 3.77% 순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인테리어,환경,게임,뷰티,건강/의료, 자동차 등으로 분류되는 기타 정보량은19.20%를 차지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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