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4일부터 6월 14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5만2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2만2,275개와 비교하면 12.6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양, 동화기업, 에스와이, 벽산,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LX하우시스, 노루페인트, 유니온, KCC글라스, 중앙디앤엠, 삼화페인트, 성신양회, 삼표시멘트, 라이온켐텍, 보광산업, 고려시멘트, 아세아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일신석재, 한솔홈데코, 모헨즈, 부산산업, 이건산업, 서산, 조광페인트, 강남제비스코, 동양파일 순이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654 미디어지수 82만4,061 소통지수 99만306 커뮤니티지수 53만9,547 시장지수 101만3,2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만7,8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4만3,186과 비교해보면 2.6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2만2,275개와 비교하면 12.6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17% 하락, 브랜드이슈 30.76% 하락, 브랜드소통 8.80% 하락, 브랜드확산 5.01% 하락, 브랜드시장 0.4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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