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122383601420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각 플랫폼을 대상으로 2021~2022년 포스팅수(정보량=관심도)와 호감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3회차에는 국내 배달앱 플랫폼 중 임의 선정한 '쿠팡이츠'를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요기요, 위메프오, 배달의민족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쿠팡이 운영하고 있는 '쿠팡이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매달 5만건을 훌쩍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2년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50만건을 넘어 눈길을 끌었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쿠팡이츠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쿠팡이츠는 지난 2021년 총 65만2,137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월에 가장 적은 3만5,886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7만8,630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23.90% 늘어나며 80만8,002건을 기록했다. 지난 8월 가장 적은 5만8,902건을, 지난 5월 가장 많은 7만9,110건을 보였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122580907763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쿠팡이츠는 지난 2021년 긍정률 45.92% 부정률 14.95%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30.97%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2022년 긍정률은 3.33%P 하락했지만 부정률은 0.43%P 떨어졌다. 긍정률 하락으로 인해 순호감도는 2.89%P 낮아졌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2022년 순호감도는 28.08%를 기록했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122415204715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쿠팡이츠는 지난 2022년 ▲카페 59만4,128건 ▲블로그 8만5,795건 ▲인스타그램 7만1,828건 ▲뉴스 2만4,057건 ▲커뮤니티 1만5,440건 ▲트위터 8,696건 ▲유튜브 4,418건 ▲지식인 2,469건 ▲페이스북 638건 ▲카카오스토리 316건 ▲기업/단체 152건 ▲정부/공공 65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의 실질적인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카페와 블로그에서 언급이 많은 것은 긍정적이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11420040768062abca194321119653243.jpg&nmt=23)
'요기요'는 쿠팡이츠 관련 포스팅 수 58만1,796건을 기록하며 관련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파트너'가 48만5,376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카카오'는 46만6,637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밖에 △배민 44만4,812건 △커넥트 35만1,233건 △쿠팡 16만7,674건 △좋아하다 10만9,813건을 기록했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11420160008262abca194321119653243.jpg&nmt=23)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쿠팡이츠는 2,013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73.12%를 차지했다.
이외에는 △40대 10.58% △30대 10.58% △10대 5.02% △50대 0.70%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쿠팡이츠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20%P 이상 높았다.
40대 포스팅 비율도 전체 평균보다 8%P 가량 더 높아 젊은 계층과 구매력있는 계층의 관심도가 매우 높은 것은 향후 성장성에서 좋은 시그널을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11420200391562abca194321119653243.jpg&nmt=23)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쿠팡이츠는 성별이 드러난 1만2,845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34.71%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65.29%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하면 쿠팡이츠에 대한 남성의 관심도가 여성의 관심도보다 현저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