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에도 OTT 열풍은 계속됐다. 앱 설치 수 1위 ‘넷플릭스’는 하반기(10월)에도 상반기(4월) 대비 설치 수가 8% 증가했다. 같은 기간 토종 OTT 서비스 ‘웨이브’는 12%, ‘티빙’은 23% 늘었다. ‘쿠팡플레이’는 147% 급증하며 서비스 출시 1년도 안돼 설치 수 순위에서 ‘왓챠’를 앞질렀다. OTT 앱 주이용자층은 2030세대로 나타난 가운데, ‘쿠팡플레이’는 30대 설치자가, ‘왓챠’는 20대 설치자가 가장 많았다. ‘넷플릭스’는 20대와 30대 비중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하반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선전도 두드러졌다. MZ세대에게 친숙한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대세를 입증했다. ‘제페토’ 앱 설치 수가 50% 증가했으며, ‘점프’는 30%, ‘이프랜드’는 27% 늘었다.
명품 쇼핑과 한정판 리셀 플랫폼의 성장세를 이끈 것도 2030세대였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 3사의 앱은 설치 수가 일제히 큰 폭으로 증가하며 고성장세를 보였다. 증가율은 ‘발란’이 178%로 가장 높았으며, ‘트렌비’가 85%, ‘머스트잇’이 42%를 기록했다. 한정판 리셀 플랫폼 ‘크림’의 앱 설치 수도 46% 늘었다. 이들 명품·한정판 쇼핑 앱은 20대와 30대의 설치자 비중이 각각 37%, 32%로 집계됐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MZ세대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명품 및 한정판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4050 여성을 타겟으로 한 패션 앱 ‘퀸잇’은 차별화에 성공하며 앱 설치 수가 277% 급증해 눈길을 끌었다.
하반기에는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내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반기 주춤했던 숙박 앱 시장도 되살아났다. 앱 설치 수 상위 3개 서비스별로는 ‘야놀자’가 11%, ‘여기어때’가 9%, ‘에어비앤비’가 6% 증가했다. ‘야놀자’와 ‘에어비앤비’는 20대 설치자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여기어때’는 30대 설치자가 가장 많았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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