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아토피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큼 치료법도 마땅치 않다. 최근에 와서야 환경오염이나 식품의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지지만, 그럼에도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만 5세 이하 유아의 30~40%가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아 아토피의 경우 적지 않은 수가 성인이 되면서 저절로 사라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대로 성인아토피로 이어지거나, 성인이 되어 어느 날부터 아토피 피부로 바뀌기도 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토피 생활 관리= 보습과 청결, 재생 관리가 중요하다. 여름에는 땀이나 먼지가 붙기 쉬우므로 잘 씻어주어야 하고, 씻은 후 반드시 오일이나 수분계통의 화장품을 잘 발라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신생아땀띠, 신생아태열, 엉덩이습진 등 신생아 피부트러블이 더 자주 나타나므로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아토피는 피부세포 성분 중 세라마이드 등의 지질이 적어 건조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자주 아토피로션이나 아토피크림 등으로 표피층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좋다.
또 집먼지나 진드기, 곰팡이 균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변 환경도 깨끗하게 유지하고, 옷도 자극이 적은 면섬유를 입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세탁 시에는 합성세제를 피하고 천연세제나 빨래비누를 사용해야 한다.
▽아토피, 악건성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 아토피 커뮤니티의 참여로 만든 민감피부 아토피 화장품 아토샵에서는, 아토샵 솔루션, 보습제, 윈윈로션, 쿨링로션, 윈윈 샴푸 등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 제품은 피부 건조로 인한 가려움 진정을 위한 식물성 추출물 캐모마일, 알란토인, 베타글루칸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민감하고 예민한 유아아토피, 성인아토피에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파라벤, 계면활성제, 인공향료 및 색소 등을 배제해 피부 자극이 적어 갓 태어난 신생아부터 성인기까지 부작용 없이 아토피 증상을 다스릴 수 있다.
한편, 아토샵은 올해 창립 18주년을 기념해 10만 원 이상 구매 시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기자차 ‘데일리선크림(27,000원 상당)’을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경훈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