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월 19일부터 2025년 2월 19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661,5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221,929개와 비교하면 1.6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영풍, 이엠텍, 드림텍, 엠씨넥스, 인탑스, 파트론, KH바텍, 유티아이, 세경하이테크, 와이팜, 하이비젼시스템, 바이오로그디바이스, 노바텍, 슈피겐코리아, 나무가, 이미지스, 우주일렉트로, 코아시아, 이랜텍, 와이솔, 알에프텍, 에스코넥, 디케이티, 엑스플러스, 캠시스, 유아이엘, 아모텍, 엘컴텍, 하이소닉, 덕우전자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영풍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743 미디어지수 293,909 소통지수 463,498 커뮤니티지수 1,078,372 시장지수 1,475,078 사회공헌지수 76,0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4,6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23,958과 비교해보면 3.8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영풍 ( 대표 박영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221,929개와 비교하면 1.6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6% 하락, 브랜드이슈 0.63% 상승, 브랜드소통 0.58% 하락, 브랜드확산 6.77% 하락, 브랜드시장 5.52% 상승, 브랜드공헌 0.6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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