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16일부터 1월 16일까지의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16만7,4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47만4,524개와 비교하면 3.9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1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한진, 세방, KCTC, 동방, 한익스프레스, 삼일 , 유수홀딩스, 국보, 한솔로지스틱스 순이었다.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글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6,307 미디어지수 38만3,845 소통지수 23만2,726 커뮤니티지수 25만3,370 시장지수 835만8,798 사회공헌지수 19만7,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3만2,97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73만7,654와 비교해보면 1.0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7만4,524개와 비교하면 3.9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56% 상승, 브랜드이슈 25.10% 상승, 브랜드소통 3.15% 상승, 브랜드확산 34.02% 상승, 브랜드시장 1.81% 하락, 브랜드공헌 4.6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