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2024 에이블리 뮤직 어워즈’ 공개…한 해 케이팝 음악 트렌드 조명

음반 판매량, 아티스트 및 팬덤 검색량 분석 기반 총결산, ‘에이블리 뮤직 어워즈’ 공개
케이타운포유 첫 구매 할인 쿠폰 프로모션 전개…CD, LP, 시즌 그리팅 구매 가능

이병학 기자

2024-12-24 13:40:00

에이블리, ‘2024 에이블리 뮤직 어워즈’ 공개…한 해 케이팝 음악 트렌드 조명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2024 에이블리 뮤직 어워즈(AMA)’를 발표하며 한 해 동안 주목받은 음악과 아티스트를 조명한다고 24일 밝혔다. 이와 함께 케이팝 상품 첫 구매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4 에이블리 뮤직 어워즈’는 7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의 음반 판매량, 아티스트(가수) 및 팬덤 검색량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에이블리에서 인기를 끌었던 음악과 아티스트를 결산하는 차트다. 월 900만 명의 버티컬 커머스 전체 1위 규모 유저로부터 축적된 빅데이터를 통해 케이팝의 모든 것을 조명해 보고자 마련했다. 2024 에이블리 뮤직 어워즈는 이날부터 에이블리 앱(애플리케이션) 또는 PC, 태블릿 등 웹 서비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에이블리는 지난 8월 CD, LP, 키트 앨범(Kit Album) 등 다양한 형태의 앨범을 무료 배송으로 구매 가능한 ‘앨범’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동시에 국내 대표 K-POP 음반 유통 기업 ‘케이타운포유’가 공식 입점하며 패션을 넘어 음악 취향까지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거듭났다. 에이블리를 통해 음반 구매 시에도 ‘케타포 차트’, ‘한터차트’, ‘써클차트’ 음반 판매량 집계에 동일하게 반영된다는 점에서 에이블리가 국내 주요 음원 플랫폼 못지않게 케이팝 시장 흐름을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에이블리는 올 하반기 ‘음반 판매량 TOP10’을 공개했다. ‘백현’의 미니 4집 ‘헬로, 월드(Hello, World)’ 파인애플(Pineapple) 버전, ‘세븐틴(SEVENTEEN)’의 ‘4TH ALBUM Face the Sun(CARAT Ver.)’, ‘엔시티 위시(NCT WISH)’의 두 번째 싱글 ‘Songbird(송버드) (SMini Ver.)’,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의 ‘minisode 2: Thursday`s Child(미니소드 2: 서스데이즈 차일드) (TEAR Ver.)’ 등(아티스트 가나다순)이 이름을 올렸다. ‘가장 많이 검색한 가수 TOP10’ 부문에는 ‘뉴진스’, ‘라이즈’, ‘세븐틴’, ‘아이브’, ‘에스파’, ‘엔시티’ 등(가나다순) 인기 아이돌 그룹이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다.

에이블리 검색 데이터 분석 결과, 아티스트별 ‘팬덤(Fandom)’ 명도 자주 언급됐다. SNS처럼 게시글을 업로드하고 유저 간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비롯해 리뷰, 검색어 등 에이블리에서 팬덤명이 언급된 횟수는 171만 회를 넘어섰다. ‘캐럿(세븐틴 팬덤명)’, ‘다이브(아이브 팬덤명)’, ‘시즈니(엔시티 공식 팬덤명 ‘엔시티즌’의 별칭)’, ‘모아(투모로우바이투게더 팬덤명)’ 등(아티스트 가나다순) 다양한 키워드가 많이 검색됐다.

공연을 즐기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콘서트 드레스코드’ 관련 검색어도 꾸준히 에이블리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차지했다. ‘콘서트 드레스코드 TOP10’ 부문에서는 ‘주황’, ‘하늘’, ‘네이비’ 등 색상은 물론, ‘데님’, ‘스쿨룩’, ‘망토’ 등 소재와 스타일링이 포함되었다. 아티스트별 콘서트 드레스코드 발표 직후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급증하며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는 패턴이 관찰됐다.

에이블리는 오는 31일까지 더 많은 고객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악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케이타운포유 첫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케이타운포유 상품 3만 원 이상 구매 시 케이타운포유 마켓 전 상품에 적용 가능한 5%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CD, LP, 시즌 그리팅(연말에 발매하는 굿즈 모음), 매거진 등 다양한 케이팝 관련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에이블리는 ‘취향’의 범주에 있어 특화된 플랫폼인 만큼 옷, 화장품, 간식뿐 아니라 앨범, 굿즈 등 ‘음악’ 영역까지 가파른 속도로 앱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다”라며 “구매, 검색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케이팝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이 관찰되는 만큼, 향후 에이블리를 통해 정기적으로 최신 케이팝 트렌드를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