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는 종가보다 0.96% 오른 1만4790원에 거래를 마쳤다.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시간외 거래량은 1114주이다.
에이디테크놀로지가 삼성전자와 Arm·리벨리온과 협력해 2㎚(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에 적용되는 칩렛 기반 인공지능(AI) 플랫폼 개발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칩렛은 여러 개의 작은 칩을 모듈화하여 하나의 패키지에서 작동하도록 설계하는 기술로 반도체 성능을 극대화하면서도 비용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Arm V3 기반의 CSS(Compute Subsystem) 설계를 담당한다.
인터페이스와 대역폭을 최적화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둔다. 회사는 삼성 파운드리의 2나노 공정과 Arm 설계자산이 결합된 칩렛 기반 플랫폼이 기존 솔루션 대비 2~3배 높은 에너지 효율로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면서도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박준규 에이디테크놀로지 대표는 “에이디테크놀로지는 CPU 클러스터와 인터페이스 설계를 통해 연산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해 AI 반도체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 할 것”이라 강조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