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철도 전 구간을 지하화해 대규모 녹지공원을 만들고, 영등포역이나 신촌 기차역 등 역사는 문화·상업시설로 개발해 신(新) 경제거점으로 키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23일 공개했다.
현재 서울 시내를 가로지르는 철도 지상구간은 6개 노선(약 71.6㎞)으로 15개 자치구에 걸쳐있다.
하지만 소음과 진동 문제, 중심지와 생활권 단절, 주변지역 노후화 등의 부작용 탓에 도시발전의 걸림돌로 전락했다고 시는 지하화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시내 지상철도 구간의 94%인 67.6㎞에 달하는 선로를 지하화해 연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녹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면적은 122만㎡에 달하며 역사는 39개다.
노선별 지하화 추진 구간은 서빙고역을 중심으로 크게 경부선 일대(34.7㎞)와 경원선 일대(32.9㎞)로 나뉜다.
세부적으로 경부선은 서울역∼석수역, 경인선은 구로역∼오류동역, 경의선은 가좌역∼서울역 구간이다. 효창공원역∼서빙고역을 잇는 경원선 일부 노선도 위치상의 이유로 경부선 일대 구간에 포함됐다.
또 경원선(서빙고역∼도봉산역), 중앙선(청량리역∼양원역), 경춘선(망우역∼신내역)도 지하화를 추진한다.
시는 지하화 사업비를 총 25조6천억원으로 추산했다. 경부선 일대 15조원, 경원선 일대 10조6천억원이다.
면적 71.5만㎡에 달하는 역사는 매각을 전제로 업무·상업·문화시설로 개발하며 이를 토대로 사업비를 조달한다. 예컨대 영등포역이나 신촌 기차역의 기존 역사를 없애고 대형 고층 빌딩을 짓는 식이다.
향후 국토교통부 선도사업으로 선정돼 이 계획을 추진하게 될 경우,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 용도지역 상향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역사 상부공간 개발 이익은 31조원에 달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개발이익만으로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철도 지하화는 오세훈 서울시장 선거 공약 중 하나였고 지난해 2월 시가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도 들어가 있다.
지하화 요구가 커지던 가운데 지난 1월 철도 지하화 및 철도 용지 통합개발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논의에 탄력이 붙었다.
국토부는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25일까지 지자체의 제안을 받고 있는데, 시는 선도사업지 선정을 위해 이번 계획을 국토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 2027년부터 사업 시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오 시장은 "서울은 그 어느 지역보다 철도 지하화에 대한 시민 염원이 크고, 지하화에 따른 변화와 발전으로 도시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수 있는 도시"라며 "시민 생활을 개선하고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해 철도 지하화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소식에 전일 정규매매에서 이화공영(7.99%)과 동아지질(6.26%), 우원개발(5.95%), 특수건설(18.07%), 남광토건(2.27%), 삼호개발(0.8%) 등의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이화공영은 토목건축공사업 등의 건설관련 면허를 보유하고, 종합건설업으로 영위하는 건설전문기업으로서, 토목ㆍ건축 및 산업플랜트 등의 건설사업을 도급받아 목적건축물을 완성시키는 업을 하고 있다.
1956년 설립 이후, 당사는 초기 중점사업으로 철도, 도로 등 국가기반시설물 건설에 힘을 쏟았으며 최근 건축공사에는 아파트,오피스, 제약시설물 등을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다. 토목공사는 정수처리시설공사, 교량공사, 철도공사 등을 중심으로한 공동도급이행방식으로 시행하고 있다.
동아지질은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동아지질은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한 강점을 지니고 있다.
우원개발은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과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도시개발사업은 주택건설과 대지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우원개발은 공사수행, 기술력,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능력 등이 핵심요소로 정부 또는 타산업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익이 창출된다.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다. 특수건설은 BG장비를 도입해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한 바 있다.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커브(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광토건은 국내외 발주처로부터 토목 및 건설공사를 수주하여 시공하는 도급공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남광토건은 국가의 의 철도, 항만, 도로, 교량 등의 재건사업에 일익을 담당하며 국토개발을 견인해 왔다. 경의선에서 철도의 르네상스를 열어가는 고속철도 건설, 연장 90km에 이르는 대규모 이라크 철도 프로젝트, 최초의 한강하저터널인 지하철 5호선 등에서 기술력을 증명한 바 있다.
삼호개발은 도로, 지하철, 항만 등 토공사업 1위의 건설사로 창업투자 사업도 운영 중이다. 여기에 토목 공사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필수 원재료 중 하나인 쇄석 골재의 자체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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