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쓰리아이, 주가 급등…CNBC "삼성, 퀄컴·구글과 스마트글래스 개발중"

김준형 기자

2024-09-06 05:01:47

케이쓰리아이, 주가 급등…CNBC "삼성, 퀄컴·구글과 스마트글래스 개발중"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케이쓰리아이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케이쓰리아이 주가는 종가보다 1.09% 오른 8360원에 거래를 마쳤다. 케이쓰리아이의 시간외 거래량은 1만7862주이다.

이는 미국 반도체 기업 퀄컴이 삼성·구글과 손잡고 혼합현실(MR) '스마트 글라스(안경)'를 개발 중이라고 CNBC가 5일(현지시각) 보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크리스티아누 아몽 퀄컴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CNBC에 "삼성·구글과 협력해 스마트폰에 연결된 MR 글라스 세트를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글라스는 증강현실(AR) 기능을 탑재한 기기로, 안경처럼 착용해 주변 환경을 보면 그 위에 투사된 각종 디지털 콘텐츠·정보를 볼 수 있다.

아몽 CEO는 "새로운 제품이 나올 것이고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며 "특히 삼성·구글과의 파트너십에서 정말 기대하는 것은 휴대전화를 가진 모든 사람이 이에 맞는 보조 안경을 구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출시할 스마트 글라스는 애플이 선보인 '비전 프로'와는 접근 방식이 다르다고 CNBC는 설명했다.
애플의 스마트 글라스 비전 프로는 대형 헤드셋 등 디스플레이를 사용자의 머리에 착용하고 손짓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에 반해 퀄컴의 스마트 글라스는 별다른 디스플레이 없이 안경 그 자체가 인공지능(AI) 구현 기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퀄컴은 AI 애플리케이션이 자사의 다양한 스마트폰 및 PC용 칩을 통해 장치에서 바로 실행될 수 있다고 선전해 왔다.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에서 처리되는 타사의 제품들보다 진화한 형태라는 것이다.

CNBC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대형 헤드셋이었던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기기에 대한 일반적인 불만은 편리하지 않고 때로는 착용하기 불편하다는 것"이라며 "스마트 글라스 세트가 이 문제를 해결해 MR 시장에 세련된 기기를 선보일 수 있다"고 평했다.
아몽 CEO는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레이 밴(Ray Ban)을 언급했는데, 일반 선글라스처럼 생긴 레이 밴은 스마트폰에 무선으로 연결돼 이동 중에도 사진과 비디오를 쉽게 찍을 수 있고 음성 AI 비서와 대화할 수 있다.

앞서 지난해 퀄컴은 삼성·구글과 MR 기술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퀄컴은 스마트폰을 넘어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MR을 주요 타겟 영역으로 삼았다. 이 회사는 스마트 안경용으로 설계된 '스냅드래곤 AR1 Gen 1'이라는 칩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 모바일 부분 책임자인 TM 로는 올해 CNBC와의 인터뷰에서 회사가 올해 안에 새로운 MR 플랫폼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당시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이는 소프트웨어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CNBC는 삼성과 구글에 연락했으나 즉각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MR은 Mixed Reality(혼합 현실)의 약자로, 완전한 가상 세계를 뜻하는 가상 현실(VR)과 현실기반 가상 세계인 증강 현실(AR)이 혼합된 형태를 뜻한다.

이 소식에 사피엔반도체와 HB테크놀러지, 케이쓰리아이 등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사피엔반도체는 레도스 화소를 조정해 다양한 영상을 구현하는 실리콘 백플레인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중장기적으로 비전 프로와 같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보다 편의성이 높은 AR안경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소비전력이 낮고 밝기가 월등히 높은 마이크로 LED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돼 수혜가 전망되고 있다.

HB테크놀러지는 확장현실(XR) 기기에 필요한 올레도스(OLEDoS:OLED on Silicon)용 검사기와, 모듈 공정 CoF(Chip on Film) 접합 신공정 설비를 개발 중이다.

케이쓰리아이는 XR 미들웨어 솔루션을 활용해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뿐만 아니라 인터렉티브 영상 콘텐츠 제작 등 XR 분야 전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제작한다. 제작 효율성, 균등한 품질의 보장, 가격 경쟁력, 높은 확장성 등 기술적 우위도 확보했다는 게 케이쓰리아이의 설명이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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