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이랜텍 주가는 종가보다 3.56% 오른 727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랜텍의 시간외 거래량은 11만9877주이다.
이는 '전기차 공포증' 확산세를 진정시키기 위한 정부 종합대책 수립 작업이 본격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2일 오전 환경부 차관 주재로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기차 및 지하 충전소 화재 안전 관계부처 회의'가 진행됐다.
정부는 이날 회의 결과를 토대로 13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차관회의를 열어 다음 달 초 발표할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 기틀을 잡을 예정이다.
우선 논의되는 방안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다.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제원 안내에 배터리 제조사를 반드시 포함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13일 업계를 만나 의견을 듣는다.
국내 자동차시장 점유율이 50%를 넘는 현대자동차는 9일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차 13종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기아차도 곧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100% 충전 제한'도 당장 시행할 수 있는 방안으로 꼽힌다.
현재도 전기차는 화재 방지와 배터리 성능 유지를 위해 95~97%만 충전이 되도록 3~5%의 '안전마진'이 설정돼있다.
안전마진을 10%를 늘리는 방안은 전기차 제조사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적용할 수 있어 비교적 시행이 쉽다.
다만 충전율이 제한되면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도 줄어 전기차 차주의 반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충전기와 관련해서는 과충전 방지를 위해 전기차와 통신할 수 있는 '전력선통신(PLC) 모뎀'을 장착한 기기를 늘리는 방안이 핵심 대책이 될 전망이다.
불이 났을 때 소방력을 투입하기 어려운 지하엔 충전기를 설치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이 소식에 이랜텍이 주목받고 있다. 이랜텍은 1982년에 설립된 종합 IT 부품·전자담배 제조 기업이다. 2002년부터 코스닥에 상장됐다. IT 부품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로 갤럭시 시리즈의 Case(케이스)와 충전기 및 가전 제품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이랜텍은 LG전자에 ODM(생산자 주도 방식) 형식으로 가정용 ESS를 공급 중이다.
또한 모빌리티용 배터리팩은 일본 혼다자동차로 공급 중이다. 혼다는 '전기릭샤'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다. 릭샤에 적용되는 배터리팩(MPP2, 이동과 생활을 위해 언제든지 전기를 충전·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이 자동차 등 동력 제품, 건설 장비, 생활 용품에도 함께 사용될 수 있도록 배터리 공유 서비스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우휘랑 리서치알음 연구원은 "화재사고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국내에서 유일하게 원통형 셀을 바탕으로 한 '열폭주 화재 전이 안전성 시험(UL 9540A) 인증'을 획득한 점이 큰 경쟁력이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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