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13일부터 2월 13일까지의 113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694만8,642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91만4,912개와 비교하면 3.4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HL만도, 한온시스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대위아, 성우하이텍, 넥센타이어, 화신, 에스엘, 명신산업, 모트렉스, 서연이화, 일진하이솔루스, 덕양산업, 아진산업, 유니온머티리얼, 태양금속, 세방전지, 다이나믹디자인, 한국단자, 체시스, 아이에이, 대원강업, DN오토모티브, 디아이씨, 한일단조, 대유플러스, 유니테크노, 세종공업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3,515 미디어지수 75만3,721 소통지수 28만9,947 커뮤니티지수 98만4,271 시장지수 260만9,0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만5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72만5,491과 비교해보면 0.9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91만4,912개와 비교하면 3.4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9% 하락, 브랜드이슈 2.22% 하락, 브랜드소통 5.45% 하락, 브랜드확산 1.07% 하락, 브랜드시장 5.1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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