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통신장비 상장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15일부터 올해 1월 15일까지의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66만4,7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66만915개와 비교하면 0.0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에이스테크, 서진시스템, 쏠리드, 텔레필드, 인텔리안테크, 케이엠더블유, 광무, 인성정보, RFHIC, 코콤, 코맥스, 라이트론, 이노와이어리스, 다산네트웍스, 머큐리, 유비쿼스, 오이솔루션, 에치에프알, 삼지전자, 아이즈비전, 다보링크, 코위버, 아이크래프트, 우리넷, 기산텔레콤, CS, 하이트론, 파이오링크, 웨이브일렉트로, 라닉스 순이었다.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이스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4,647 미디어지수 7만9,923 소통지수 12만1,103 커뮤니티지수 15만8,154 시장지수 3만1,6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만5,45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만2,120과 비교해보면 43.1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66만915개와 비교하면 0.0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08% 하락, 브랜드이슈 14.12% 하락, 브랜드소통 12.40% 상승, 브랜드확산 0.26% 하락, 브랜드시장 0.0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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