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성범죄, 처벌 수위 매우 높아

박경호 기자

2023-12-22 09:00:00

아동성범죄, 처벌 수위 매우 높아
[빅데이터뉴스 박경호 기자] 경기도 남양주시 일대에서 미성년을 포함한 여성 6명을 성추행한 30대 남성이 경찰에게 붙잡혔다. 경찰은 아동·청소년 성보호의 관련 법률과 성범죄 특별 처벌법상 강제추행 혐의로 30대 남성 A씨를 구속 송치했다. A씨는 남양주시 한 거리에서 일면식이 없는 여성 두 명을 성추행하고 도주한 혐의를 받는다.

다양한 성범죄 유형 중에서도 피해자가 19세 미만의 아동·청소년일 경우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이 적용되어 엄중한 처벌이 가해진다. 아동 성범죄는 성인 대상의 성범죄보다 비난 가능성이 크고 처벌 역시 더욱 무겁게 이루어진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강제추행 죄의 경우 성인 간의 범죄는 형법이 적용되어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1,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지만 피해자가 미성년자라면 형법이 아닌 아동청소년 성 보호법이 적용된다. 이에 2년 이상의 유기징역이나 1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된다.

아동 성범죄는 실제 범행이 완료되지 못한 미수범이라 하더라도 처벌 대상이다. 심지어 범행의 실행에 착수하지 않은 상태로, 범죄를 저지르려 계획하거나 준비하기만 한 예비, 음모 단계에서도 처벌을 피할 수 없다. 예비는 범죄 활동을 용이하게 하고자 준비하는 행위를, 음모는 2인 이상이 범죄를 저지르기 위해 작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SNS 등에 미성년자 성추행을 비롯해 미성년자 성범죄에 대한 계획을 올렸다가 수사 대상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어린 학생들도 체계적인 성교육을 받고 있어 선생님이나 어른들의 불쾌한 신체적 접촉에 명확하게 거부 의사를 표시하거나 신고를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아동·청소년을 성추행한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게 되면 실형이 선고될 가능성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보안처분도 함께 선고될 수 있어 막대한 불이익을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아동·청소년 성추행 고소 사건이 문제가 되어 성추행 처벌 위기에 있으면 신속히 성범죄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법무법인 오현 이용 성범죄전문변호사

박경호 빅데이터뉴스 기자 pk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