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대상 두산그룹 계열사는 두산그룹, 두산에너빌리티, 두산밥캣(주), 두산퓨얼셀, 두산테스나, 오리콤, 두산큐벡스, 두산베어스, 두산로보틱스, 두산에이치투이노베이션,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등(無순)이며 분석업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각 사별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2022년 호감도 및 포스팅 유저들의 성(性)별, 직업 등의 프로필을 분석하며 첫 회 '두산퓨얼셀'에 이어 이번 회차에서는 '두산로보틱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합니다. <편집자 주>
지난 2015년 7월 설립된 두산로보틱스(대표 류정훈·박인원)는 두산그룹이 지분 90.99%를 보유하고 있다. 사람과 함께 일하는 ‘산업용 협동로봇’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협동로봇 시장 점유율 국내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북미·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두산로보틱스는 지난 6월부터 코스피(KOSPI) 입성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달 18일 한국거래소에서 상장 예비 심사를 승인받으면서 오는 10월 기업공개(IPO) 마무리를 통해 코스피 시장에 이름을 올릴 예정이다.
분석 결과 최근 1년간 투자자 관심도는 세 배나 급등했지만 호감도는 13%P 넘게 하락했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두산로보틱스에 대해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와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두 기간의 온라인 포스팅들을 빅데이터 조사했다고 밝혔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두산로보틱스는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총 6,32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2022년 4월에 가장 적은 149건을, 2021년 12월에 가장 많은 1,287건을 보였다.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두산로보틱스의 총 포스팅수는 직전 1년간 대비 무려 198.34% 폭등한 1만 8,864건을 기록했다. 2022년 8월 가장 적은 293건을, 2023년 3월에는 가장 많은 3,226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냈다.
2021년 12월에는 국내 최초 협동로봇 연 판매량 1,000대를 돌파하면서 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와 한국투자파트너스로부터 40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한 것과 함께 IPO 추진, 두산그룹 계열사로 CES 2022에 참가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정보량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2023년 3월의 경우, 증권가를 중심으로 IPO를 앞둔 두산로보틱스의 상장 가치가 오르면서 두산그룹 주가 역시 재평가됐다는 소식과 함께 두산로보틱스가 중국 기업과 손잡고 의료용 협동로봇 솔루션 시장에 뛰어든다는 소식 등이 맞물리며 이에 따른 온라인상 정보량 수도 증가한 것으로 추측된다.
다만 로봇 시장의 분위기 추세, IPO 관련 소식 등에 따라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두산로보틱스의 정보량 추이는 직전 1년 대비 롤러코스터급 변화가 수시로 반복된 점은 타 기업 관심도와 비교했을때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두산로보틱스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두산로보틱스는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긍정률 62.61%, 부정률 2.33%,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60.28%를 기록했다. 반면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긍정률 55.60%, 부정률 8.46%, 순호감도 47.14%로 내려앉았다.
전년 대비 긍정률은 7.02%P 낮아지는 동시에 부정률은 6.12%P 올라가면서 결과적으로 순호감도는 13.14%P 하락했다.
두산로보틱스 포스팅은 주로 IPO 관련, 주가 관련 내용이 주를 이뤘다.
지난 6월 커뮤니티 채널 뽐뿌의 한 유저는 ‘하반기 최대 IPO 대어 두산로보틱스’라는 제목과 함께 “두산로보틱스가 하반기 최대 대어라고 하는데,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이고 공동주관사는 NH투자증권, KB투자증권 등인데 공모주하려면 미래, 한투만 되나요? 공동 주관사도 다 되나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같은달 모네타, 38커뮤니케이션, 뽐뿌 등에는 박지원 두산그룹 부회장이 두산로보틱스의 IPO 공개를 앞두고 독일에서 열린 ‘오토매티카 2023’을 참관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기사에서 박 부회장은 “본격 성장기에 진입한 협동로봇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기업과 협력해 새로운 기회를 적극 발굴해 나가자”라는 포부를 전하기도 했다.
지난 3월 네이버블로그의 ‘임**’라는 유저는 ‘두산로보틱스 상장 추진’이라는 제하의 글을 올리며 “삼성전자 투자로 크게 주목받았던 레인보우로보틱스에 이어 두산로보틱스가 IPO 추진으로 이슈”라는 서두와 함께 두산로보틱스 현황을 소개했다. 다만 이 유저는 “정보를 더 찾기 위해 공시 시스템을 뒤져봤지만 아직 2022년 재무제표는 공개 전이고 2021년 재무제표에서도 특이한 점은 찾아볼 수 없었다”며 “대부분의 성장주가 그렇듯 아직은 적자를 보고 있는 상태”라는 설명과 함께 두산로보틱스의 재무제표를 첨부했다.
같은달 유튜브 채널 ‘끼니공화국’이라는 채널에는 “인간과 로봇의 공존을 꿈꾸는 두산로보틱스 대표 류정훈”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업로드되기도 했다. 2022년 11월 열린 ‘대한민국 푸드테크 컨퍼런스’에서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가 연사로 나서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식음료(F&B) 적용사례 및 솔루션 소개’라는 주제로 프레젠테이션(PPT)을 진행한 내용이 영상에 담겼다. 류 대표는 영상에서 “Delightful life with Doosan Robotics(두산로보틱스와 함께 하는 즐거운 삶)”라는 표어와 함께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기쁘고,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협동로봇시장 현황, 두산로보틱스의 행보 및 전망, 두산로보틱스의 캐릭터 라키(Rokey) 등을 소개했다.
두산로보틱스에 대한 부정 포스팅도 일부 존재했다.
2022년 11월 ‘두산’ 네이버금융 종목토론실의 한 유저는 ‘두산로보틱스 장부가치 꼴랑 870억’이라는 제목과 함께 “레인보우로보틱스 시총 5,400억. 두산이 매출 다섯 배니 로봇만 따져도 2조 5,000억 원이 넘어야 한다”며 “산로지스틱스솔루션 수소드론, 하이엑시엄, 은근히 잘나가는 사업부인 두산전자 등 로봇주 중 유일하게 배당하는 기업인데 이 시총이 이해 안되고 거래량도 이해 안되고 안 올라가는 것은 더 이해 안 된다. 사면 물릴 수 있으니 매수 권하지는 못하겠다”라고 주장했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만족, 좋아하다, 최고' 등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 포스팅으로 분류되고 '불만족, 싫어하다, 짜증' 등의 키워드가 더 많으면 부정 포스팅으로 구분되지만 이들 키워드가 두산로보틱스를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된 경우도 있으므로 감성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최근 1년간 두산로보틱스의 주요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두산'이 최다 정보량을 기록했다.
두산로보틱스의 정보량에 나타난 주요 10개 연관키워드를 살펴본다면, △두산 1만 8,688건 △미국 7,441건 △한국 5,167건 △삼성전자 4,814건 △중국 4,563건 △레인보우로보틱스 4,345건 △유럽 4,146건 △LG 3,923건 △삼성 3,278건 △두산그룹 2,982건 등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두산로보틱스가 모회사인 두산이 집중하고 있는 인프라지원기업(ISB)이라는 특성 상 소비자는 ‘두산(두산그룹 포함)’ 이라는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유럽이 주요 키워드로 잡힌 데에는 두산로보틱스가 2022년 5월 미국 법인 ‘두산로보틱스 아메리카’를 설립한데 이어 같은해 기업 전체 매출 449억 원의 68%인 307억 원을 북미·유럽 등에서 벌어들인 영향으로 관측된다.
이 밖에도 올 하반기 증시를 주도할 대세로 ‘로봇주’가 거론되고 있고, 삼성전자, 네이버, LG 등 주요 대기업의 로봇 투자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이와 관련된 기업이 주요 키워드로 거론된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최근 1년간 두산로보틱스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의 채널별 정보량은 ▲뉴스 7,415건 ▲블로그 6,505건 ▲카페 2,962건 ▲커뮤니티 1,050건 ▲유튜브 596건 ▲트위터 166건 ▲기업/단체 94건 ▲인스타그램 44건 ▲정부/공공 13건 ▲지식인 12건 ▲카카오스토리 5건 ▲페이스북 2건 순으로 조사됐다.
두산로보틱스와 관련, 소비자의 약 40%는 뉴스를 통해 기업 소식, 사업 방향, 실적 등을 접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 이용자가 크게 늘며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유튜브의 관련 영상 수가 세 자릿수에 그치고 있는 것은 옥의 티다.
최근 1년간 두산로보틱스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이 여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두산로보틱스는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88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4.47%를 차지했으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5.53%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397만 8,555건, 75.6%라는 것을 감안하면 두산로보틱스에 대한 여성 관심도는 눈에 보이는 수치보다도 더 낮을 것으로 짐작된다.
결론적으로 여성의 관심도는 매우 낮다는 방증이다.
남성 포스팅으로는 지난 6월 네이버블로그의 ‘dlsdus****’라는 남성 유저가 ‘하반기 IPO 목록’이라는 제목과 함께 하반기 코스피 IPO 기대주 현황표를 첨부한 글을 올렸다. 이 유저는 “마녀공장 보면서 올해 IPO도 뜨겁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에코프로머티리얼즈, SK에코플랜트과 더불어 두산로보틱스에도 눈길이 간다는 심정을 밝혔다.
지난 1월 네이버 창업 관련 카페의 ‘강씨***’라는 남성 유저는 두산로보틱스가 SK텔레콤과 손잡고 인공지능(AI) 바리스타로봇을 출시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기도 했다. 기사에 따르면, 바리스타 로봇을 통해 커피·에이드 등 20여 종의 음료를 제조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여성 포스팅으로는 지난 5월 네이버블로그의 ‘취재*’라는 여성 유저가 ‘두산로보틱스 상장 10월 상장 전망’이라는 제목의 글을 업로드하면서 “(두산로보틱스가) 9월 초에는 심사 승인을 받아 10월 상장을 완료할 가능성이 높다”며 “공모주 시장에 대어가 오는 기분 좋은 소식”이라는 코멘트를 덧붙였다.
두산로보틱스와 관련해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70%를 훌쩍 넘기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두산로보틱스는 30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73.33%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1,559만 9,243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752만 5,614건으로 전체 48.24%인 점과 비교하면 두산로보틱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25.09%P 더 높았다.
이어 △40대 16.67% △30대 6.67% △50대 3.33% △10대는 0%대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전체 평균과 비교할 경우 40대는 13.94%P, 30대는 0.09%P, 50대는 1.44%P 높은 수치를 보였으나 10대는 40.56%P 낮은 수치를 드러냈다. 경제력이 거의 없는 10대를 제외하면 전 세대의 관심이 높았다는 방증이다.
20대 포스팅으로는 지난 5월 네이버 취업 관련 카페의 한 20대 유저가 ‘2022 하반기 두산로보틱스 해외영업 신입 합격자소서’를 공유했다.
이 자소서에는 “출시 1년 만에 혁신적 협동로봇으로 국내 시장의 선두주자가 된 두산로보틱스의 모습을 보며 변화와 혁신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두산로보틱스의 모습이 늘 더 나은 방향으로의 혁신을 추구하는 제 가치관과 일치한다”며 “두산 로보틱스에 입사한 후에도 항상 고객의 입장을 공감하며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가 되겠다”는 포부가 담겼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코스피 입성을 앞두고 20대 이상 모든 연령의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다만 여성들의 관심이 미미한 것으로 드러나 이를 보완하는 전략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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