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건설사들의 브랜드 아파트 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를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 호감도, 아파트 브랜드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연령 등을 분석합니다.
1회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2회 대우건설 푸르지오, 3회 동부건설 센트레빌, 4회 한신공영 한신더휴, 5회 두산건설 두산위브에 이어 이번 6회에는 우미건설의 '우미 린' 브랜드를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효성중공업 해링턴 플레이스, KCC건설 스위첸, 삼성물산 래미안, 중흥그룹 중흥S클래스, GS건설 자이, 계룡건설산업 리슈빌(엘리프), DL그룹 e편한세상,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롯데건설 롯데캐슬,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 포함) 더샵, 코오롱글로벌 하늘채, 금호건설 어울림, ㈜한화 건설부문 포레나, 서희건설 스타힐스, 반도건설 유보라, SK에코플랜트 SK뷰, 동양건설산업 파라곤, 제일건설 제일풍경채, HL디앤아이한라 한라비발디, 태영건설 데시앙, 금성백조주택 예미치, 동원개발 동원로얄듀크, 부영주택 사랑으로, 호반그룹 호반베르디움 (이상 無순) 등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경기 침체와 고금리 여파로 최근 2년간 아파트를 비롯한 부동산 시장 분위기는 저조했으나 우미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우미 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같은 기간 급등세를 보이며 매우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우미 린에 관한 수십만 건의 온라인 전체 포스팅 가운데 5개 중 4개 꼴로 호의적일 정도로 매우 높은 호감도를 기록했으며 특히 20~30대가 주를 이루는 MZ세대의 관심도가 80%에 육박하는 것을 비롯 전 연령 고른 관심을 보여 미래 비전에 '청신호'가 밝게 켜졌다.
3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우미건설 우미 린에 대해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와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두 기간 온라인 포스팅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우미건설 우미 린은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총 14만 278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2021년 7월에 가장 적은 8,139건을, 동년 11월에 가장 많은 1만 4,972건을 드러냈다.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직전 1년간에 비해 우미 린의 총 포스팅수가 무려 31.43% 늘어난 18만 4,364건을 보였다. 2022년 7월 가장 적은 1만 497건을, 2023년 6월에는 가장 많은 3만 7,267건의 정보량을 보였다.
최근 1년간 월간 기준 최다 정보량이 직전연도 월간 최다 정보량에 비해 무려 148.9%나 늘어나는 기염을 토했다.
2021년 11월 코로나19로 침체된 분위기에서 전국 단위 아파트 분양 소식이 전해졌다. 우미건설의 경우 경남 진주시 가좌동 '신진주역세권 우미 린'이 청약을 진행했다는 소식과 함께 전북 군산 ‘군산신역세권 우미 린 센텀오션’ 분양 관련 소식이 전해지며 온라인 관심도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 6월에는 경기 이천 중리 우미 린 트리쉐이드 분양 소식과 함께, 광주 운암산공원 우미 린 리버포레 오는 8월 신규 분양 소식, 인천 검단신도시 우미 린 파크뷰 사전점검 소식이 맞물리며 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예측된다.
다음달 신규 분양 예고와 함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종전 분양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은 향후 좋은 성적을 예감케하는 지표가 되고 있다. 우미 린의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는 방증이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우미 린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우미 린은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긍정률 80.07%, 부정률 3.04%,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77.03%를 기록했다.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긍정률 81.08%, 부정률 3.53%, 순호감도 77.55%를 나타냈다.
직전 1년간에 비해 최근 1년간 긍정률, 부정률은 각각 1.01%P, 0.49%P 상승하며, 순호감도도 0.52%P 올랐다. 우미 린은 최근 2년간 3%대의 낮은 부정률을 유지하면서 매우 높은 호감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1년간 순호감도가 또 상승함에 따라 우미 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고공비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우미 린에 대한 반응은 우선 지난 6월 네이버 부동산 관련 카페에 우미 린 거주 후기가 여럿 올라오면서 확인됐다.
한 유저는 2014년부터 경기 남양주 호평동 소재 우미 린에 거주했다며 방범·치안·소음 등에 5점을, 방음 점수는 4점을 매겼고, 다른 유저도 2018년부터 청주 흥덕구 우미 린에서 지냈다며 아파트 내 조경과 계절별 전경을 볼 수 있어 좋다는 추천사를 남겼다.
지난 4월 인스타그램의 ‘a****’라는 유저는 #우미 린더센트럴 #집꾸미기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요즘 진짜 풍경 무엇. 너므 이쁘다. 우리집 뷰 맛집”이라는 코멘트와 함께 깔끔하게 정돈된 거실 사진을 업로드했다. 이에 “뷰맛집에 초대해줘~~ 맛난거 사가께 ~”라는 댓글이 눈에 띄기도 했다.
2022년 9월 트위터의 ‘nae****’라는 유저는 “서울보다 청약 경쟁 치열한 '검단'…공급 폭탄도 이겨낼까. 검단 '우미 린 클래스원' 청약 경쟁률 '25.7대 1'. '입주 폭탄'에 9월 '공급 폭탄'…흥행 이을지 '주목'”이라는 트윗과 함께 인천 검단 신도시 청약 현황을 담은 기사를 공유했다.
기사에 따르면 당시 우미 린 1순위 청약이 끝난 상태에서 가장 경쟁률이 높은 타입은 84A로 173가구 모집에 총 4,855명이 신청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삼**’라는 트위터리안도 “검단 우미 린 검색해서 이번 나온 청약은 꼭 해볼 것. 검단 신규 아파트들은 원자재 폭등에도 불구하고 분양가 저렴”이라는 개인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우미 린에 대한 부정적 시선도 일부 포착됐다.
2022년 10월 대전 부동산 관련 네이버 카페의 한 유저는 “분양가가 비싸지 않았나 싶어 아쉽네요 ㅠㅠ”라는 글을 올렸다. 같은 달 청주지역 카페에는 층간 소음에 관한 불만도 제기됐다.
다만 올들어서는 수요자가 올린 부정적인 글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브랜드 만족도가 매우 높아졌다는 또 다른 방증이다.
우미 린의 주요 연관키워드 TOP 10을 분석한 결과, 브랜드명 '우미 린'이 최다 정보량을 기록했다.
우미 린의 정보량에 나타난 주요 10개 연관키워드는 △우미 린 11만 286건 △푸르지오 7만 4,657건 △자이 7만 2,276건 △더샵 6만 6,622건 △힐스테이트 5만 8925건 △e편한세상 5만 4,008건 △아이파크 5만 3,959건 △인천 5만 2,886건 △롯데캐슬 5만 1,395건 △래미안 4만 6,326건 순으로 나타났다.
‘우미 린’의 연관 건설사 브랜드로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가 다수 언급됐다. 개인들이 우미 린을 검색하면서 타 대형 건설사 브랜드들만 함께 거론한 것은 이제 수요자들 사이에선 우미린 인지도가 이들 브랜드와 근접한 반열에 올랐다는 평가이기도 하다.
우미 린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는 ‘블로그’가,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는 '카페'의 정보량이 1위를 차지했다.
우미 린의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채널별 정보량은 ▲블로그 6만 1,506건 ▲카페 5만 9,030건 ▲인스타그램 7,721건 ▲뉴스 7,710건 ▲유튜브 1,852건 ▲커뮤니티 920건 ▲카카오스토리 449건 ▲정부/공공 310건 ▲트위터 310건 ▲기업/단체 277건 ▲지식인 186건 ▲페이스북 7건 순이었다.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의 채널별 정보량의 경우 ▲카페 9만 5,321건 ▲블로그 6만 8,631건 ▲뉴스 9,789건 ▲유튜브 4,118건 ▲인스타그램 3,709건 ▲커뮤니티 1,047건 ▲트위터 882건 ▲기업/단체 371건 ▲정부/공공 171건 ▲지식인 161건 ▲카카오스토리 149건 ▲페이스북 15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 때 블로그, 카페, 뉴스, 유튜브, 커뮤니티, 트위터, 기업/단체, 페이스북 8개 채널에서는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보다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의 정보량이 늘었으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정부/공공, 지식인 4개 채널에서는 직전 1년간에 비해 채널 정보량이 줄었다.
전반적으로 블로그, 카페를 비롯해 접근 관문이 낮고 시공간적 제한이 없는 유튜브, 트위터 등 SNS 채널 정보량이 증가한 점은 향후 마케팅 면에서 기대할 부분이다. 최근 들어 파급효과늘 늘려가고 있는 '유튜브'의 경우, 직전 1년간 대비 최근 1년간 122.35%라는 영상수 증가치를 보여 매우 긍정적이었다.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우미 린과 관련된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62.57%를 차지하며 남성 작성자 비율 37.43% 보다 25.15%P 높게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우미 린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2,044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62.57%를 차지하는 한편,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37.43%로 분석됐다.
참고로 2022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397만 8,555건, 75.6%로 남성이 올린 글 775만 6,538건, 24.4%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남성 관심도는 드러난 수치보다는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마디로 성별 구분없이 고른 관심을 받고 있다는 평가다.
여성이 작성한 포스팅으로는 지난해 11월 네이버 부동산 관련 카페의 ‘***맘“이라는 여성 유저가 ”[비교 VS 평가] 우미 린풀하우스vs시티프라디움 비교 부탁드려요“라는 제목과 함께 아파트 선택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자 올린 글이 포착됐다. 이 글에는 ”초중 아이있으면 시티, 없으면 우미. 현재 시티, 미래가치 우미“, ”부부만 우미풀 거주중인데 만족도 아주 좋습니당“, ”저라면 고민없이 시티요“ 등 40여 개가 넘는 다양한 의견이 댓글로 달렸다.
지난 2월 네이버블로그의 한 싱글맘 유저는 ”부동산 임장 챌린지-시흥“이라는 제하의 포스팅을 올리면서 경기 시흥시 은계 우미 린 더 퍼스트에 대해 ”중심 상권과 멀다고는 할 수 없으나 '운동삼아 걷자' 생각하며 갈 정도로 가깝지는 않다“며 ”시흥 은행초등학교와는 가까워 초등맘들이 선호할 것 같다“라는 임장 후기를 전하기도 했다.
남성 포스팅으로는 지난 3월 부린이 탈출을 꿈꾸는 네이버블로그의 한 20대 남성 유저가 ”평택시 죽백동 우미 린레이크파크 경매“라는 제목으로 우미 린 아파트 경매건에 대한 포스팅을 업로드하며 ”조용한 곳에서 실거주하고 싶다는 분들에게 딱 좋은 경매 물건으로 보이네요“라는 추천성 코멘트를 덧붙였다.
우미 린과 관련해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 비중이 50%를 넘어서며 과반에 이르렀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 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우미 린은 144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53.47%로 조사됐다.
이어 △30대 25.00% △10대 13.19% △40대 4.86% △50대 3.47% 순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1,559만 9,243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752만 5,614건으로 전체 48.2%인 점을 감안하면 우미 린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5.27%P 높았다.
이 밖에도 30대, 40대, 50대의 포스팅 수 비율은 평균에 비해 각각 18.4%P, 16%P, 1.57%P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경제력이 전혀 없는 10대를 제외하고 전 연령층에서 우미린에 대한 관심도가 대한민국 평균치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고무적이다.
20대가 올린 포스팅으로는 지난 6월 유튜브 채널 ’숀쇼니‘에 ”아파트 임장│광주광역시 광산구 신가동│아파트경매│중흥2차│수등리안│우미 린│20대 직장인│부린이 탈출기“라는 제목의 영상으로 포착됐다.
해당 채널의 주인은 20대 직장인으로서 광주광역시 신가동 소재 59m2(24~25평) 아파트인 중흥2차, 수등리안, 우미 린을 직접 임장하며 영상을 통해 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아직 부족하지만,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바람도 남겼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우미린에 대한 평가는 빅데이터상 여러 부문에서 타브랜드나 타업종의 타사 대비 최상위권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최근 1년간 관심도 지표가 크게 상승함에 따라 향후 우미 린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쏠림현상마저 기대해도 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