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플랫폼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야놀자', 2회 '인터파크투어'에 이어 이번 3회에서는 '여기어때'에 대해 분석합니다. 이후에는 에어비앤비, 호텔스닷컴, 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컴바인, 트립닷컴, 익스피디아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여기어때는 지난 2022년에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관심도 및 호감도가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냈으며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주,부산 등 장거리 국내 여행지부터 서울,인천 등 수도권 지역까지 국내 여행객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여기어때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여기어때는 지난 2021년 총 5만7,408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월에 가장 적은 2,634건을, 8월에 가장 많은 6,534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포스팅 수가 무려 72.71%나 급증한 9만9,147건을 기록했으며 1월에 가장 적은 5,773건을, 9월에 가장 많은 1만3,356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정보량이 급증한 이유는 팬데믹 이후 엔데믹 시대로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여기어때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여기어때는 지난 2021년 긍정률 68.90%, 부정률 7.09%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순호감도는 61.82%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72.99% , 부정률 4.70%으로 순호감도 68.29%를 나타냈다.
전년도 대비 긍정률이 4.09%P 상승하는 동시에 부정률은 2.39%P 낮아지며 결과적으로 순호감도는 6.48%P나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여기어때에 관련한 개인 포스팅을 살펴보면 여기어때가 지난해 선보인 광고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지난해 11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서는 "여기어때 광고 재미있네요, 각 나라에서 한국에서 활동하는 방송인 나오는데 터키는 이용진이 나오네요 ㅋㅋ태국은 민니가 하네요"라는 글이 실렸다.
이어 12월 네이버 커뮤니티 '인스티즈'에서는 "유튜브 광고 중에 좋아하는 거 있어?"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으며 이 유저는 "나는 여기어때ㅋㅋㅋ노래도 좋고 마부장님 개멋있음"이라고 말했다. 같은 채널에서 또 다른 유저는 "여기어때 광고 잘 뽑는다. 개인적으로 특히 이번 게 제일 좋은듯ㅋㅋㅋ"이라는 글도 포착됐다.
'디시인사이드'에서는 같은달 "일본 숙소 예약할때 여기어때 써야하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마부장이 추천함"이라는 글과 함께 여기어때의 광고 포스터가 함께 실렸다.
여기어때와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는 여행 플랫폼 '야놀자'와 여기어때를 비교하는 글들도 나타났다.
지난해 9월 '뽐뿌'의 한 유저는 "야놀자 vs 여기어때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유저는 "광고는 여기어때가 잘뽑는 것 같긴한데 혜택은 야놀자가 더 괜찮은 것 같기도하고.."라며 자신의 의견을 제시했다.
여기어때는 여행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인만큼 상품 정보를 공유하는 글도 나타났다.
한면 여기어때와 관련해 부정 포스팅도 나타났다. 지난해 10월 네이버 카페에는 "왜 호텔 사이트보다 여기어때가 더 비싼거지"라는 제목의 글이 나타났다. 이 작성자는 "호텔 예약하려는데 여기어때가 더 비쌈"이라고 말했고 이를 본 또 다른 카페 회원은 "호텔 공식사이트가 싼 경우가 더 많음. 인터파크나 여기어때는 쿠폰 들어가야 싸지는 거 요즘 공홈도 프로모션 자주 해서 비교해보고 사는 게 나음"이라고 리플을 달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속초 숙소 상태"라는 글과 함께 자신이 여기어때를 통해 예약한 숙소의 사진을 함께 올렸다. 사진 속 숙소의 모습은 청소가 전혀 되지 않은 듯한 모습이었으며 이 유저는 "50% 환불 해준다는데 한시간동안 뜨거운 물이 안나와서 카운터 문의 했고 또 한시간 기다렸는데 안나와서 또 카운터 문의함, 열받는데 50%"라며 토로하기도 했다.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어때는 지난 2021년 ▲블로그 2만3,670건 ▲뉴스 1만3,453건 ▲카페 7,291건 ▲인스타그램 5,012건 ▲커뮤니티 3,593건 ▲트위터 1,720건 ▲기업/단체 1,066건 ▲유튜브 801건 ▲지식인 505건 ▲페이스북 211건 ▲정부/공공 59건 ▲카카오스토리 27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블로그 3만4,171건 ▲카페 2만6,691건 ▲뉴스 1만5,880건 ▲인스타그램 9,318건 ▲커뮤니티 4,341건 ▲트위터 4,341건 ▲유튜브 2,487건 ▲지식인 881건 ▲기업/단체 412건 ▲페이스북 342건 ▲카카오스토리 101건 ▲정부/공공 88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기업/단체 1개 채널을 제외한 11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충성도가 높은 유튜브의 영상수가 3배나 늘어난 점은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절대량은 부족한 편이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2022년 여기어때와 관련하여 나타난 연관키워드 가운데 '지역' 속성을 드러내는 상위 10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1위부터 9위까지 모두 국내 지역이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도는 1만8,819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지역' 속성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강원도 평창이 1만2,983건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강원도 양양은 1만985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강원도 강릉 1만822건 △부산 8,128건 △대전 4,777건 △인천 4,209건 △서울 3,705건 △강화 3,361건 △일본 3,209건 순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지역' 속성 키워드 정보량 상위 10개 가운데 유일하게 해외 지역으로 나타나며 국내 여행객들의 일본 여행 사랑을 입증했다.
한편, 지난 2022년 여기어때와 관련,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호텔' 속성을 드러내는 '롯데호텔'이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했다.
롯데호텔은 여기어때 관련 포스팅 수 1만3,386건을 기록하며 '호텔' 키워드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여기어때를 통해 롯데호텔을 많이 포스팅하고 이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이어 아난티가 1만2,650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그랜드조선은 1만2,630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외에도 △힐튼호텔 1만2,621건 △신라호텔 1만2,558건 △조선팰리스 1만2,556건 △속초 라마다 1만2,492건을 나타내는 등 국내 특급 호텔들이 큰 격차없이 상위권을 줄줄이 차지했다.
참고로 남산 힐튼호텔은 지난해 12월 영업을 종료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지난 2022년 여기어때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여기어때는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2,403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5.82%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4.18%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중 성별을 밝힌 것만을 따로 분석했을때 4명중 3명꼴로 여성이 올렸다는 것을 감안하면 여기어때의 실제 여성 관심도는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보다 낮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여기어때에 관해 여성 작성자들의 포스팅 예시로는 네이버 카페 '맘스홀릭베이비'에서 지난해 8월 "서울랜드 오후권 핫딜 대란 정보 공유"라는 제목의 글이 나타났다. 이 카페 회원은 "여기어때에서 저렴하게 구매가능 합니당. 정보 퍼왔어요. 카드할인보다 저렴하네요"라며 다른 카페 회원들에게 할인 정보를 공유했다.
또다른 카페 '김행나'의 한 회원은 "숙소, 항공권 보통 어디서 예약하시나요?"라며 "여행 오랜만에 가려니 한 번에 예약할 수 있는게 편하고 좋아보이더라구요 마이리얼트립, 여기어때, 야놀자? 많던데 어디가 제일 괜찮나요?"라며 질문하기도 했으며 이를 본 다른 회원들은 "전 마이리얼트립써요 ㅋㅋ 매 주 이벤트해서 경품 이벤트하는 재미도 있고 응모 방법도 미션 이런거 없어서 맘에 들더라구요ㅎ", "네이버에 검색한 후 제일 싼 금액으로 예약해요. 마이리얼트립도 괜찮더라구요"라며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율이 1위를 나타냈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여기어때는 379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53.30%를 차지했다.
이어 △40대 18.73% △30대 14.51% △10대 11.87% △50대 1.58%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력이 높은 30대와 40대 포스팅 비율이 대한민국 평균치보다는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회사 비전에 있어 긍정적이다.
여기어때에 관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예시로 지난해 2월 한 트위터에는 "여기어때 이런 이벤트 할거면 좀 제대로 해줬으면 좋겠는데"라는 글이 게시됐다.
이 유저는 지난해 여기어때가 진행한 '네고왕' 콜라보 프로모션에 참여 시도를 했으나 "일시적인 오류로 이벤트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라는 문구가 뜬 자신의 휴대폰 화면을 캡처한뒤 함께 첨부했으며 이를 본 또 다른 트위터 유저는 "아무래도 사람이 몰리니까"라며 아쉬움을 드러내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3월 또다른 트위터에서는 "여기어때 답변 왤케 늦냐ㅠ 결국 고객센터 전화했는데 확인해보고 다시 연락 준다는디..... 당장 내일꺼 예약해야한단 말이야"라는 글도 포착되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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