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통신장비 상장기업 4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5일부터 6월 15일까지의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97만6,8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75만9,248개와 비교하면 2.8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인성정보, 인텔리안테크, 서진시스템, 케이엠더블유, 광무, 쏠리드, 에이스테크, RFHIC, 에치에프알, 오이솔루션, 다산네트웍스, 텔콘RF제약, 아이크래프트, 머큐리, 라이트론, 이노와이어리스, 삼지전자, 코맥스, 우리넷, 코콤, 텔레필드, 웨이브일렉트로, 아이즈비전, 뉴지랩파마, 기산텔레콤, 옵티시스, 파이오링크, 유비벨록스, 코위버, 알엔투테크놀로지 순이었다.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인성정보 브랜드는 참여지수 25만3,418 미디어지수 10만2,587 소통지수 13만7,325 커뮤니티지수 10만6,663 시장지수 3만6,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만6,44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만7,618과 비교해보면 157.0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75만9,248개와 비교하면 2.8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0% 하락, 브랜드이슈 4.73% 하락, 브랜드소통 0.75% 하락, 브랜드확산 38.89% 상승, 브랜드시장 1.5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