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기획ⓛ] 롯데홈쇼핑, 20대 여성 관심 집중…"핵심 키워드는 육아·식품"

최효경 기자

2023-06-07 07:52:10

자료 제공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제공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롯데그룹 계열사를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롯데그룹 계열사를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에는 임의 선정한 '롯데홈쇼핑' 브랜드를 분석합니다.이후에는 롯데케미칼,롯데지주,롯데건설,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지알에스, 롯데쇼핑,호텔롯데,코리아세븐,롯데하이마트,롯데웰푸드,롯데렌탈,㈜우리홈쇼핑,롯데캐피탈,롯데칠성음료,롯데정밀화학,롯데정보통신,롯데알미늄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정보량 및 호감도 모두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소폭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20대 여성들의 관심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롯데홈쇼핑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롯데홈쇼핑은 지난 2021년 총 11만7,280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8,589건을, 1월에 가장 많은 1만3,461건을 나타냈다.

또한 2022년에는 직전 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15.04%P 감소한 9만9,646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8월에 가장 적은 5,484건을, 4월에 가장 많은 1만1,723건을 나타냈다.

정보량 감소이유는 팬데믹 시절엔 집안에 머무는 경우가 많아 온라인에 접할 기회가 많았으나 2022년 들어 엔데믹시대로 서서히 접어든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롯데그룹 기획ⓛ] 롯데홈쇼핑, 20대 여성 관심 집중…"핵심 키워드는 육아·식품"
데이터앤리서치는 롯데홈쇼핑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21년 긍정률 72.52%, 부정률 4.12%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68.40%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68.69%, 부정률 6.04%로 순호감도 62.65%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2022년에는 긍정률이 3.83%P 떨어지는 동시에 부정률이 1.92%P 높아짐에 따라 순호감도는 5.75%P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지만 타업종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은 호감도를 보이고 있다.

롯데홈쇼핑 긍정 포스팅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서 지난해 12월 한 유저는 "롯데홈쇼핑에서 물건 살거 있으신 2030분들"이라는 제목으로 "신발을 하나 사려고 보니 롯데홈쇼핑이 최저가..."라며 "아울렛 매장에서 3품목이상 구매시 30프로 할인해서 9만원대였는데 이득 맞죠?"라는 설명과 함께 자신이 롯데홈쇼핑에서 구매한 신발 정보에 대한 이미지를 함께 게시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클리앙'이라는 커뮤니티에서는 "하겐다즈 좋아하시는분!?"이라는 제목으로 "최근 제일 저렴한 가격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하겐다즈 세일 검색하시고 롯데홈쇼핑에서 네이버 쿠폰 적용하면 됩니다"라며 할인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한편 '인스티즈', 'MLBPARK' 등 여러 커뮤니티에서는 "롯데홈쇼핑에서 신발 사려는데, 다른 곳에서보다 10만원이나 더 싸 정품 맞겠지?", "롯데백화점에서 메종마르지엘라 지갑 샀는데 위즈컴퍼니보증서가 왔어 정품 맞나?" 등 구입 제품의 정품 여부를 우려하는 글들도 여럿 포착되었다.

또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롯데홈쇼핑 갑질에 제대로 당했습니다(냉장고사건 썰)"이라는 제목으로 "롯데홈쇼핑의 소비자 우롱 사건 뽐뿌에 고발합니다"라며 긴 글이 게시됐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이 소비자는 롯데홈쇼핑에서 구매한 냉장고가 계속되는 배송지연에 이어 구매한지 3주 가량 지났을 때 일방적으로 품절통보와 함께 구매취소해달라는 문자를 받았다. 이 소비자는 배송지연 당시 계속해서 배송 진척 상황에 대해 알기 위해 롯데홈쇼핑측과 연락을 취해왔는데도 불구하고 아무 예고 없이 갑작스런 품절 통보에 황당함을 드러냈다. 또한 이 유저는 일방적인 품절통보를 받고 롯데홈쇼핑측에 항의하니 2만원의 합의금을 제시하며 사과해왔지만 그 돈은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롯데그룹 기획ⓛ] 롯데홈쇼핑, 20대 여성 관심 집중…"핵심 키워드는 육아·식품"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지난 2021년에는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는 한편 2022년에는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았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21년 △블로그 3만9,350건 △뉴스 3만4,267건 △카페 2만2,839건 △인스타그램 1만3,354건 △커뮤니티 3,860건 △트위터 1,395건 △유튜브 737건 △지식인 564건 △페이스북 358건 △기업/단체 308건 △카카오스토리 170건 △정부/공공 78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뉴스 3만6,293건 △카페 2만9,667건 △블로그 2만1,614건 △인스타그램 4,082건 △커뮤니티 3,985건 △트위터 1,988건 △유튜브 1,039건 △지식인 360건 △페이스북 277건 △기업/단체 199건 △정부/공공 72건 △카카오스토리 70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때 뉴스,카페,커뮤니티,트위터,유튜브,정부/공공 6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늘어났으며 블로그,인스타그램,지식인,페이스북,기업/단체,카카오스토리 6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에 비해 2022년 채널 정보량이 줄어들었다.

제품에 대한 정보 전달 통로로 많이 이용되는 블로그의 정보량이 줄어들었지만 최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이용자가 늘어나는 유튜브 채널의 포스팅은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다.

[롯데그룹 기획ⓛ] 롯데홈쇼핑, 20대 여성 관심 집중…"핵심 키워드는 육아·식품"
지난 2022년 롯데홈쇼핑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후기'가 가장 많이 포함된 것으로 집계됐다.

연관키워드 분석은 '롯데홈쇼핑'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들의 정보량을 분석한 것이다.

롯데홈쇼핑 연관키워드 상위 10개는 ▲후기 1만9,975건 ▲광고 1만9,151건 ▲할인 1만8,999건 ▲세트 1만7,238건 ▲전문 1만6,005건 ▲참여 1만5,984건 ▲행사 1만6,978건 ▲프리미엄 1만3,817건 ▲모바일 1만3,659건 ▲패션 1만3,150건 순으로 나타났다.

[롯데그룹 기획ⓛ] 롯데홈쇼핑, 20대 여성 관심 집중…"핵심 키워드는 육아·식품"
지난 2022년 롯데홈쇼핑과 관련된 포스팅의 관심사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육아'가 27.1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심사 키워드는 포스팅에 주요 속성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집계한 것으로, 롯데홈쇼핑은 1만2,916건의 관심사별 정보량 가운데 △육아 27,10% △식품/음식 16.33% △문화 7,38% △뷰티 7,30% △건강/의료 5,04% △여행 4,92% △패션 4,82% △스포츠/운동 3,24% △게임 2,83% △반려동물 2,35% 순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건강/의료,인테리어,환경,IT,교육,자동차 등으로 분류되는 기타 정보량은 18.71%를 차지했다.
[롯데그룹 기획ⓛ] 롯데홈쇼핑, 20대 여성 관심 집중…"핵심 키워드는 육아·식품"

지난 2022년 롯데홈쇼핑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보다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롯데홈쇼핑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2,101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84,96%를 기록하는 한편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15.04%에 그쳤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롯데홈쇼핑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드러난 수치보다는 다소 높을 것으로 짐작된다.

지난해 여성 작성자의 롯데홈쇼핑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네이버 여성 유저만 이용이 가능한 맘카페의 정보가 주류인 것으로 확인됐다.

맘카페에 게시된 포스팅들을 살펴보니 '맘*홀*베*비'라는 맘카페에서는 "엘프레리 기저귀 12팩 할인, 무배, 베이비세럼 증정", "모윰 디바이더 유아식판 무배", "트립트랩 베이비세트 오전에 너무 사고싶다고 글 올리자마자 롯데홈쇼핑에서" 등 육아 관련 제품의 할인 및 판매 정보를 공유하는 글들로 확인되었다.

또한 'P*l*o*n*9*'라는 트위터에는 ""홈쇼핑 옷중엔 cj온스타일이나 롯데홈쇼핑 브랜드 옷이 젤 젊고 트렌디하게 나오는편임"이라는 글도 게시되었으며 이 유저는 "롯데홈쇼핑 브랜드로는 쿠즈텡, 라우렐, EnC, 폴앤조등이있습니다. 브랜드는 워낙 많아서 다기억하지도못하고 다 쓰기는 뭐해서 4개씩만 달아둘게용"이라고 덧붙여 설명하기도 했다.

[롯데그룹 기획ⓛ] 롯데홈쇼핑, 20대 여성 관심 집중…"핵심 키워드는 육아·식품"

롯데홈쇼핑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롯데홈쇼핑은 1,033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유저의 포스팅 비율이 93.42%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과 비교하면 롯데홈쇼핑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44.02% 높았다.

이어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30대로 나타난 정보량의 비율이 3.10%를 기록했으며 이외 △10대 1.45% △40대 1.16% △50대 0.87% 순으로 나타났다.

20대 이외연령층은 대한민국 평균 수치보다 낮다는 것을 감안한 타깃 마케팅도 고려해봄직 하다.

지난해 20대 작성자의 롯데홈쇼핑 포스팅 예시로는 "맨*'라는 네이버 블로거가 "홈쇼핑 멤버쉽도 NFT로 출시, 롯데홈쇼핑 벨리곰 멤버십 NFT"이라는 제목으로 " 롯데홈쇼핑의 멤버십 NFT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블로거는 소개를 마친뒤 "이상 롯데홈쇼핑의 멤버십 NFT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국내에서 NFT를 활용한 다양한 기획이 나오고 있는 추세인데요 점점 실용성이 있는 NFT가 출시되고 있어서 무척이나 기쁩니다"라고 개인 의견을 덧붙이기도 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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