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정수기 렌털 업체 6개사의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코웨이 ▲SK매직 ▲청호나이스 ▲LG퓨리케어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케어 등이다.
코웨이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총 5만6,962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6개사 가운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코웨이 관련 개인 포스팅을 살펴보면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서 많은 정보량이 집계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그 중 대부분이 코웨이 정수기 렌털 비대면 상담을 요청하거나 홍보하는 포스팅으로 나타났다.
뽐뿌에서는 '렌탈업체'라는 이름의 카테고리가 마련되어 있으며 이 페이지에는 "렌탈업체들이 가전 렌탈, 자동차 렌트 등의 광고를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 페이지에는 '코웨이 24시간 상담중', '역대최대지원' 등 코웨이 렌털을 홍보하는 광고 게시물이 다수 포착되었으며 "코웨이 얼음정수기 렌탈, 견적 요청드립니다 쪽지주세요". "엘지 퓨리케어 오브제 정수기랑 코웨이 노블정수기 견적 받고싶습니다", "웅진코웨이 아이콘2 3년약정(카드발급x) 견적부탁드려요" 등 비대면 상담을 원하는 고객들의 게시물도 여럿 나타났다.
또한 같은 채널 내 '가전포럼'이라는 이름으로 마련되어있는 카테고리에서는 "초고온수 가능한정수기로 렌탈하려는데 추천부탁드립니다. 슬림형이면 좋겠습니다. 일단 눈여겨본제품은 코웨이 아이콘 입니다" 등 정수기 정보를 나누는 글도 있었다.
코웨이는 지난 1월 자사 제품인 '프라임 1.0 정수기'를 통해 업계 최초로 NSF 인터내셔널(NSF International)로부터 'NSF/JWPA P508' 인증을 획득, 이어 3월에는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주관 ‘제7회 정수기·생수 물맛 품평회’ 정수기 부문에서 5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는 영예를 안기도했다.
SK매직은 올해 1분기 4만3,948건의 정보량을 기록,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SK매직 정수기에 관한 포스팅 역시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렌탈업체' 페이지에서 다수 집계됐다.
확인 결과 SK매직도 코웨이와 마찬가지로 해당 페이지에서 "sk매직 정수기 렌탈 문의 쪽지 주세요", "얼음/냉/온/정 정수기 렌탈원합니다. 현재 SK매직 정수기 사용하고있습니다","SK매직 얼음정수기 상담요청합니다. 좋은 혜택으로 바꾸고싶어요" 등 비대면 상담을 요청하는 글이 쇄도했다.
또한 지난 3월 네이버 지식인에는 "엄마가 얼음나오는 정수기를 원하셔서요. 지금 생각중인건 SK매직 올인원 얼음 냉온정수기인데 다른 브랜드도 좋은조건 있으면 알려주셔도 괜찮습니다"라며 정보를 묻는 포스팅도 나타났다.
SK매직은 올해 1월 '스스로 직수 정수기'를 통해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서 부문별 4년 연속 1위에 선정되며 기업경영실적·브랜드 가치·고객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이어 청호나이스가 3만1,788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3위를 기록했다.
청호나이스도 '뽐뿌'에서 상담 요청과 관련한 포스팅이 여럿 나타나는 한편, 국내 트로트 가수 '임영웅'과 관련한 포스팅이 여럿 눈에 띄었다.
청호나이스는 가수 '임영웅'을 광고 모델로 선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네이트 판에서는 지난 1월 "너네 임영웅 청호나이스 정수기 광고 앎? 진짜 우연히 유튜브 떠돌다가 그 광고 봤는데 노래 좋아서 열심히 들음. 가사가 막 맑은 물처럼~ 투명한 얼음처럼~ 내가 지켜줄게요~ 이런건데 자꾸 귀에 맴돌아.."라며 재치있는 글이 올라왔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지난 3월 "청호 새 영상 올라옴,청호 광고는 항상 옳다 ㄹㅇ 목소리 달달해 미침"이라며 청호나이스의 새로운 임영웅 광고 링크를 함께 공유하는 포스팅도 나타났다.
LG퓨리케어의 지난 1분기 정보량은 1만3,957건으로 나타나며 관심도 4위를 차지했다.
쿠쿠홈시스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총 1,777건의 정보량으로 5위를 나타냈다.
현대렌탈케어는 올해 1분기 총 1,102건으로 정수기 렌털 업체 6개사 가운데 포스팅 수가 가장 적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