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순으로 조사됐다.
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금융지주사의 '사회공헌' 키워드의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키워드는 '지주사 이름' + '사회공헌, 기부, 기탁, 취약계층, 봉사, 장애인, 어르신'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조사 결과 KB금융지주가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 총 2,070건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마이민트에는 KB금융그룹이 5,000억원 규모의 부채담보부증권 발행을 통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유동성을 지원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지난 2월 뽐뿌에는 튀르키예 대지진 복구를 위해 국내 여러 곳에서 기부와 지원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는 글이 게재됐다. KB금융그룹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부 캠페인을 벌여 국민이 모은 기부액과 동일한 금액을 적립해 최대 3억원의 구호 성금을 전달했다.
지난 1월 트위터에는 KB금융그룹이 희망2023나눔캠페인에 기부하기 위해 사랑의열매 측에 이웃사랑 성금 100억원을 전달했다는 글이 트윗됐다.
하나금융지주는 1,556건의 정보량으로 2위에 랭크됐다. 지난 3월 네이버블로그에는 하나금융그룹이 민간협력 국공립 어린이집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3억여원을 지원해 경남 남해군 미조면에 어린이집을 준공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지난 2월 한 티스토리 유저는 하나금융그룹이 주최한 발달장애인을 위한 미술공모전 '제2회 하나 아트버스'에 대해 소개했다. 하나 아트버스는 발달장애인 예술가의 작품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채용연계형 인턴십 등을 제공해 소외계층의 사회 참여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같은 달 네이버포스트에는 하나금융그룹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하나 파웡온 스토어'라는 캠페인을 진행한다는 글이 게재됐다. 해당 캠페인은 코로나 상생 지원금부터 사업장 환경 개선까지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 지원을 제공한다.
우리금융지주가 지난 1분기 1,336건을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네이버카페에는 우리금융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이 티앤씨재단 '밥먹차'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3억원을 후원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밥먹차' 프로그램은 취약계층 아이들에게 '밥차'와 '특식 도시락'을 통해 식사를 제공하는 복지사업이다.
지난 1월 38커뮤니케이션에는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서울 용산구 쪽방촌 일대 300가구에 한파 대비 방한커튼 설치를 지원했다. 시범 설치와 설치과정에는 우리금융미래재단 직원들이 직접 참여했다.
신한금융지주가 993건의 정보량으로 4위에 올랐다.
지난 3월 네이버블로그에는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신한금융지주의 지원을 받아 시각장애인의 타자 학습 지원을 위한 온라인 타자 학습 프로그램 '온라인 타자 두드림' 사업을 운영한다는 글이 게시됐다.
지난 2월 다음카페의 한 유저는 신한금융그룹이 지원하는 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장애청년드림팀 6대륙에 도전하다'는 996명의 청년들이 37개국, 총 1,350,824km를 도는 장애청년 해외연수 프로그램이다.
지난 1월 네이버카페의 한 유저는 신한금융그룹이 지원하는 '탄소중립실천마을 초록선생님 교육봉사단' 모집글을 공유했다. 활동 내용은 탄소중립 및 환경교육 전문가 특강과 환경교육 실습 및 체험교육으로 구성됐다. 다른 카페 회원들은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댓글을 달았다.
이밖에 DGB금융지주 885건, BNK금융지주 661건, NH농협금융지주 633건, 한국금융지주가 270건, JB금융지주 247건 순으로 나타났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