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기획 ③] LG생활건강, 지난해 경기침체 불구 개인 관심↑…"주가 상승 전환 가능성"

최효경 기자

2023-06-15 09:04:07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LG그룹 주요 계열사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 LG그룹 계열사들은 ㈜LG를 비롯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LG CNS 등이며 추후 분석 계열사를 늘릴 계획입니다.
첫회 'LG화학', 2회 'LG전자'에 이어 이번 회차에는 'LG생활건강'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편집자 주>

코스피 상장 종목인 LG생활건강(051900)은 지난 2년간 전체 포스팅 수의 절반 가량이 호의적인 내용으로 나타난 가운데 특히 20대 여성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LG생활건강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비롯 다양한 분야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LG생활건강은 지난 2021년 총 17만8,594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1만1,442건을, 3월에 가장 많은 1만8,245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8.85%P 늘어난 19만4,397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1만2,011건을, 3월에 가장 많은 2만2,798건을 나타냈다.

지난해는 러-우 전쟁으로 인한 고인플레이션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는 추세였지만 LG생활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되레 늘어나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여주고 있다.

[LG그룹 기획 ③] LG생활건강, 지난해 경기침체 불구 개인 관심↑…"주가 상승 전환 가능성"
데이터앤리서치는 LG생활건강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7.69%, 부정률 8.80%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48.89%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58.16%, 부정률 12.32%로 순호감도 45.85%를 나타냈다.

전년比 2022년 긍정률이 0.47%P 높아졌지만 동시에 부정률도 3.51%P 상승하며 순호감도는 3.44%P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어려운 대내외 환경으로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들의 부정률이 높아진 것과 무관하지 않다. 실제 한해 4천만건이 넘는 '한국'이란 키워드 포스팅의 경우 2021년에 비해 2022년 부정률은 3%P 가까이 높아졌다.

오히려 지난 한해 주가가 1월부터 11월초까지 내내 하락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선방한 것이다.

지난해 LG생활건강과 관련해 개인 포스팅 예시로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lg 생활건강 화장품 보닌 블랙은 들어라"라는 제목으로 " 영화관 팝콘 같고 카라멜 팝콘 같고 버터 냄새 났다고 한 거 정말 죄송합니다. 오늘 큰맘먹고 얼굴에 발라보니 너무 향기 좋아요 ㅜㅜ"라며 LG생건 제품 사용 후기를 전했다.

또한 LG생활건강의 주주들이 쓴 포스팅도 다수 포착되었는데,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 '뽐뿌'의 한 유저는 "LG생활건강 오늘 고점에 팔았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5월 "지금 사둬야하는 종목들 알려준다"라는 제목의 글에서는 "엔씨소프트, CJ CGV,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넷마블, 데브시스터즈, 네오위즈, 카카오게임즈 현시가 대비 최소 2%이상 수익가능"이라는 내용도 나타났는데, 이에 또 다른 유저가 "생건은 떨어지는 칼 그자체인데"라며 씁쓸함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외에 LG생활건강의 제품 속에서는 지난해 5월 출시된 염색 샴푸 '리엔 물들임'에 대한 포스팅이 다수 실렸으며 많은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 출시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LG그룹 기획 ③] LG생활건강, 지난해 경기침체 불구 개인 관심↑…"주가 상승 전환 가능성"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LG생활건강은 지난 2021년 △블로그 6만2,525건 △뉴스 5만9,720건 △카페 3만880건 △커뮤니티 1만6,887건 △인스타그램 2,931건 △유튜브 2,583건 △트위터 1,844건 △기업/단체 662건 △페이스북 203건 △카카오스토리 159건 △지식인 128건 △정부/공공 72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2년에는 △뉴스 6만6,464건 △블로그 6만2,646건 △카페 4만718건 △커뮤니티 1만2,491건 △트위터 4,087건 △유튜브 3,810건 △인스타그램 3,134건 △기업/단체 408건 △카카오스토리 222건 △페이스북 172건 △지식인 92건 △정부/공공 55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커뮤니티,기업/단체,페이스북,지식인,정부/공공 5개 채널을 제외한 7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최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는 유튜브의 영상 수가 크게 늘어난 것은 고무적이다.

[LG그룹 기획 ③] LG생활건강, 지난해 경기침체 불구 개인 관심↑…"주가 상승 전환 가능성"
지난 2022년 LG생활건강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72.65%로 남성 작성자의 비율보다 높았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LG생활건강은 성별이 드러난 2,834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2.65%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7.3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인 것을 감안하면, LG생활건강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도는 눈에 드러난 수치보다는 다소 낮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LG생활건강에 대해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보니 네이버 '맘*홀*베*비'라는 맘카페에서 '수려한 더블랙 세럼' 제품에 대한 포스팅이 쏟아져 나왔다.

일례로 "출산후 달라진 피부컨디션에 '수려한 더 블랙 세럼' 사용해본 후기"라는 제목의 포스팅에서는 "​사용 후 피부컨디션만족도가 90%가 이상인걸 보면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걸 알 수 있어요!"라는 긍정적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네이버 '강* 노*도*맘 *여*' 맘카페에서는 물티슈 성분과 관련한 우려의 글도 포착됐다.

[LG그룹 기획 ③] LG생활건강, 지난해 경기침체 불구 개인 관심↑…"주가 상승 전환 가능성"
LG생활건강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77%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LG생활건강은 526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76.81%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LG생활건강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27.41%P 가까이 높았다.

이밖에 ▲30대 9.70% ▲40대 6.08% ▲10대 6.13% ▲50대 2.28% 순으로 나타났다.

LG생활건강과 관련한 20대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20대 취업 준비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에서 'LG생활건강 취업', 'LG생활건강 사무보조', 'LG생활건강 자소서' 등으로 정보 공유 목적의 글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네이버 블로거 '변*사 *선*'에서는 "LG 히말라야 핑크 솔트 선물 세트 받았어요"라는 제목으로 "외관도 깔끔한게 선물용으로도 좋은거 같아요,LG생활건강에서 나온 히말라야 핑크솔트 선물 세트 추천드립니다"라며 제품 후기에 대한 글도 나타났다.

주식 정보 와 분석 등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운영되고 있는 네이버 '재*크* 일* 그*이 *딘*' 블로그에는 "LG생활건강 주가는 회복할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글도 게시되었다.

이 유저는 해당 글 말미에 "기업 내 특별헌 이슈로 인해 주가가 폭락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표만 본다면 매수하기 좋은 시점인것 같기는 하지만 변수의 주체가 중국이라는 점이 투자를 고민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 아닌가 싶다" 라며 "그래도 기업 자체는 충분히 내실있는 곳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여러모로 괜찮지 않을까?"라는 의견을 전하기도 했으며 "선택은 투자하는 사람의 몫이니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LG생활건강 주가는 지난해 11월 49만원대를 기록한 후 최근 다시 이 가격대에 근접하고 있는 상황으로 여기서 지지를 받고 상승전환한다면 W자형 바닥을 다짐으로써 향후 상승추세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면서 "빅데이터상 소비자 및 개인들의 관심도가 여전히 뜨거운 편이어서 쌍바닥 시나리오가 낮지않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MZ세대는 물론 구매력이 높은 50대의 관심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기업 비전은 매우 밝은편"이라고 덧붙였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