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대상 한화그룹 계열사는 한화생보, 한화솔루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임팩트, 한화에너지, 한화시스템, 한화투자증권, 한화호텔앤리조트, 한화갤러리아, 한화첨단소재, 한화이글스 등(無순)이며 분석업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각 사별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2022년 호감도 및 포스팅 유저들의 성(性)별, 직업 등의 프로필을 분석하며 이번 1회차에서는 임의선정한 '한화이글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합니다. <편집자 주>
한화이글스는 지난해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20대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는 한편 지난 2년간 호감도는 33%를 웃도는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화이글스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한화이글스는 지난 2021년 총 7만2,795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3월에 가장 적은 4만9,749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6만5,730건의 포스팅 수를 보였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17.59% 늘어난 8만5,600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9월에 가장 적은 4만4,108건을, 1월에 가장 많은 7만8,714건을 나타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한화이글스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한화이글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41.81%, 부정률 7.89%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33.92%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긍정률 40.29%, 부정률 8.12%로 순호감도 32.16%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긍정률이 1.53%P 낮아지는 동시에 부정률이 0.23%P 올라가면서 결과적으로 순호감도는 1.76%P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한화이글스와 관련 긍정적인 개인 포스팅 예시로 지난해 12월 한국 야구 커뮤니티 'MLB파크(엠팍)'에는 "한화이글스 내년 예상실적은?"이라는 제목으로 "올해보다 못한 10위, 올해보다 잘한 10위, 하위권,중위권, 상위권"이라며 재치있는 글이 실렸다. 이에 많은 커뮤니티 유저들은 "여기선 물어보나마나 2번일테지만 팬들은 그 이상을 원하는 스포츠죠. 답은 내 마음속에만","2가 현실적, 3은 희망", "용병 잘뽑으면,,이라는 희망회로 돌려봅니다" 등 한화이글스에 대한 팬심을 나타냈다.
지난해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 '디시인사이드'에서는 "2024년에서 왔습니다, 한화이글스가 복귀한 용근신을 앞세워 25년만에 우승을 차지했다네요ㅠㅠ"라며 한화이글스를 응원하고 우승을 희망하는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용근신'이란 한화이글스의 류현진 선수를 칭하는 은어이다.
지난해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 '뽐뿌'에는 "대전 새 야구장의 진척 상황! 대박"이라는 제목으로 "복층 불펜, 오각형 외야, 근사한 풀장, 투명 담장. 규모도 괜찮네요. 돔구장이 아니기에 못내 아쉬웠지만, 이젠 설레임만 드는군요. 2025년 완공하는 그날까지"라며 지난해 12월 공개된 한화이글스의 대전 신축 야구장에 대한 글도 포착됐다.
한화이글스에 대해 부정적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 11월 한화이글스의 내야수 하주석 선수가 음주운전에 적발됨에 따라 많은 팬들의 실망이 담긴 포스팅들이 다수 나타났다.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하주석씨 그런 인성으로 야구 하실거면 그만 관두세요. 야구 좀 하고 구단 내에서 짬 좀 찬거 같으니깐 그냥 맘대로 행동해도 되는 것 같죠? 오랜 기간 한화를 사랑해온 팬으로서 정말 열불이 납니다"라며 분노하는 글이 보였다.
디시인사이드 한화이글스 갤러리와 또 다른 커뮤니티 채널 루리웹 등에도 "한화이글스 때문에 프로야구 수준낮아지는건 팩트", "버려진 구단 한화이글스", "야구 이별문을 썼다" 등의 한탄성 글이 줄줄이 이어졌다.
한화이글스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이글스는 지난 2021년 △뉴스 2만3,740건 △카페 1만680건 △블로그 1만22건 △커뮤니티 9,587건 △트위터 7,171건 △인스타그램 5,711건 △유튜브 3,498건 △기업/단체 1,624건 △페이스북 408건 △지식인 311건 △카카오스토리 26건 △정부/공공 17건 순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뉴스 2만5,115건 △블로그 1만3,826건 △트위터 1만2,399건 △커뮤니티 1만293건 △카페 8,173건 △인스타그램 7,594건 △유튜브 6,131건 △기업/단체 945건 △지식인 574건 △페이스북 498건 △카카오스토리 35건 △정부/공공 17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뉴스,블로그,커뮤니티,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지식인, 카아오스토리 9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늘어났으며 카페, 기업/단체 2개 채널에서는 2021년 대비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이용자 수가 늘어가고 있는 유튜브 채널의 두 배 가까이 늘어난 것은 긍정적이다.
정부/공공 채널에서는 지난 2년간 정보량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지난 2022년 한화이글스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이 여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한화이글스는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029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53.55%를 차지했으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6.45%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것을 감안하면 한화이글스에 대한 여성 관심도가 눈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더 낮을 것으로 짐작된다.
한화이글스와 관련해 남성 작성자의 실제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아*꼬*흰*우*'이라는 트위터는 지난해 8월 "메이저리그팀이야 100패는 할 수 있지.내 나라가 아니니까.근데 한국야구리그의 팀이 100패를 한다?나는 얼굴 못들고 창피할 것 같다.자존심도 없어서 그저 가만히 있으려는 한화이글스에게 화가난다고"라며 한화이글스의 경기 결과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또다른 트위터 'b*b*a*s*o*n*'는 "한화이글스 제발 이겨주세요"라며 한화이글스의 승리를 염원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에서는 'e*n*i*'이라는 트위터가 "한화이글스 망하라고 하고싶은데, 이미 망했음.. 승률 3할 1푼임"이라며 씁쓸한 심경을 공유하는 글이 포착되었으며 네이버 카페 '차*동*소*'이라는 맘카페에서는 "한화이글스 여아 유니폼 구합니다"라는 색다른 글이 게시되기도 했다.
한화이글스와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한화이글스는 251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53.56%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과 비교하면 한화이글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4.16%P 더 높았다.
이어 △10대 16.52% △30대 15.10% △40대 11.11% △50대 3.70% 순으로 나타났다.
한화이글스와 관련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에는 'l*n*t*u*dh*'라는 트위터가 "한화이글스는 1년에 한 번이렇게...역전 감동연패탈출 스토리를 보여줘서 사람을 미치게 만들어 이글스가 아니면 안되는 사람을 만들어놓는다고ㅜㅜ!!!!!!"라며 한화이글스에 대한 사랑을 드러냈다.
또 다른 트위터 유저 'C*n*o*f*e*o*'는 "자랑스러운 대전의 한화이글스임... 18년도땐 참 좋았는디 왜..."라며 한화이글스의 최근 경기 결과에 대한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2022년 한화이글스 관련 포스팅 작성자의 거주지를 조사한 결과, 전국 17개 시·도 중 연고지인 대전광역시 거주자의 비율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거주 지역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분석 결과 한화이글스는 3,183건의 지역별 정보량 가운데 대전광역시 지역에서 작성된 포스팅 수의 비율이 28.3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경기도 20.61% △서울특별시 20.04% △충청남도 9,83% △부산광역시 4.08% △제주특별자치도 3.61% △충청북도 3.52% △인천광역시 2.23% △경상남도 1.51% △광주광역시 1.48%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는 4.74%를 차지했다.
△기타에는 지역별 관심도 상위 10개 시·도 이외 7개 지역이 포함되었으며 정보량 순으로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세종특별자치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강원도 △울산광역시 등이다.
결론적으로 경기도와 서울지역에도 팬들이 많이 있다는 분석이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한화이글스가 오랜 부진에도 불구하고 응원하는 팬들의 글이 비난하고 비판하는 글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조사결과에 포함하지 않았지만 올해도 9위의 성적을 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분위기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