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8개 홍삼 전문 업체의 정보량(관심도=총 포스팅 수)에 대해 올해 1분기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정관장 ▲고려홍삼 ▲한삼인 ▲참다한홍삼 ▲정원삼 ▲초월홍삼 ▲양지홍삼 ▲천지양 등이다.
조사 방식은 브랜드명을 단일 키워드로 진행하되, '홍삼', '삼'이라는 키워드가 브랜드명 내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정관장'과 '천지양' 경우 '홍삼' 키워드와 15글자 이내에 함께 나타난 정보량으로 집계했다.
정관장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총 1만2,150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홍삼 전문 브랜드 가운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고려홍삼은 지난 1분기 3,801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한삼인은 1,012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8개 홍삼 전문 업체 가운데 관심도 3위를 나타냈다.
이어 참다한홍삼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946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차지했으며 정원삼이 801건으로 뒤를 이었다.
초월홍삼은 273건을 나타내며 6위를 기록했고 양지홍삼의 지난 1분기 정보량은 87건으로 나타나며 7위를 차지했다.
천지양의 지난 1분기 온라인 정보량은 84건에 그쳤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8개 홍삼 전문 브랜드에 관해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참다한홍삼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긍정률 90.06%, 부정률 2.11%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 87.95%를 기록하며 8개 홍삼 전문 업체 가운데 호감도 1위를 차지했다.
한삼인은 긍정률 83.10% 부정률 0.99%, 순호감도 82.11%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고려홍삼은 지난 1분기 긍정률 79.27%, 부정률 2.82%, 순호감도 76.45%로 호감도 3위를 기록했다.
이어 정원삼이 긍정률 76.03%, 부정률 1.25% 순호감도 74.78%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정관장의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호감도는 긍정률 76.05%, 부정률 2.80로 순호감도 73.25%를 기록, 5위를 차지했다.
양지홍삼은 긍정률 73.56%, 부정률 4.60%, 순호감도 68.97%를 기록했으며 초월홍삼이 긍정률 66.67%, 부정률 4.03% 순호감도 62.64%로 뒤를 이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