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71612090807362abca194310625221173.jpg&nmt=23)
각 플랫폼을 대상으로 2021, 2022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관심도)와 호감도, 2022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1회 땡겨요, 2회 배달특급, 3회 쿠팡이츠에 이어 4회차에는 국내 배달앱 플랫폼 중 임의 선정한 '요기요'를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위메프오, 배달의민족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요기요'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지난해에 매달 7만건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60만건을 넘으며 압도적인 정보량을 나타냈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요기요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요기요는 지난 2021년 총 75만1,486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4만623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8만4,882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29.64% 늘어나며 97만4,237건을 기록했다. 지난 9월 가장 적은 7만6,298건을, 지난 1월 가장 많은 8만9,398건을 보였다.
![[배달앱 기획④] 요기요, 10~20대 포스팅 90% 육박…여성 관심도는 낮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71612160144262abca194310625221173.jpg&nmt=23)
요기요는 지난 2021년 긍정률 48.35% 부정률 12.10%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36.25%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2022년 긍정률은 2.94% 하락하며, 부정률은 0.59% 증가했다. 한편, 순호감도는 3.53% 떨어졌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32.72%를 기록했다.
![[배달앱 기획④] 요기요, 10~20대 포스팅 90% 육박…여성 관심도는 낮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71613370440962abca194310625221173.jpg&nmt=23)
요기요는 지난 2022년 ▲카페 62만3,682건 ▲블로그 14만438건 ▲인스타그램 8만4,248건 ▲커뮤니티 4만9,890건 ▲트위터 3만5,503건 ▲뉴스 3만2,255건 ▲유튜브 3,187건 ▲지식인 2,706건 ▲카카오스토리 891건 ▲페이스북 848건 ▲기업/단체 295건 ▲정부/공공 294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60만건을 넘은 것은 소비자의 실질적인 의견을 들을 수 있어 긍정적으로 판단된다.
![[배달앱 기획④] 요기요, 10~20대 포스팅 90% 육박…여성 관심도는 낮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722245605249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쿠팡이츠'는 요기요 관련 포스팅 수 58만2,749건을 기록하며 관련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배민'이 45만3,408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카카오'는 43만5,564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밖에 △대행 44만4,812건 △파트너 41만3,325건 △퀵서비스 41만3,055건 △배민 커넥트 40만8,807건을 기록했다.
![[배달앱 기획④] 요기요, 10~20대 포스팅 90% 육박…여성 관심도는 낮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71613470596562abca194310625221173.jpg&nmt=23)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요기요는 2,637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72.89%를 차지했다.
이외에는 △10대 15.74% △30대 7.43% △40대 3.49% △50대 0.46%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요기요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20%P 이상 높았다.
10대 포스팅 비율도 전체 평균보다 20%P 가량 더 높아 요기요의 미래 성장성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배달앱 기획④] 요기요, 10~20대 포스팅 90% 육박…여성 관심도는 낮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71613510402362abca194310625221173.jpg&nmt=23)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요기요는 성별이 드러난 1만7,306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51.33%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8.67%인 것으로 분석됐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하면 요기요에 대한 눈에 드러난 수치보다는 남성의 관심도가 여성의 관심도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