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6일부터 4월 6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17만4,165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851만9,594개와 비교하면 9.7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4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DB하이텍, SK스퀘어, 동진쎄미켐, 미코, 하나마이크론, 주성엔지니어링, SFA반도체, 원익IPS, 리노공업, 에이디테크놀로지, 엠케이전자, 에스앤에스텍, KEC, 해성디에스, 신성이엔지, 솔브레인, 제주반도체, 다믈멀티미디어, 테스, 젬백스, 제우스, 네패스, 텔레칩스, 이오테크닉스, 칩스앤미디어, 유진테크, 피에스케이 순이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만4,416 미디어지수 283만6,110 소통지수 227만4,162 커뮤니티지수 306만8,358 시장지수 3,625만8,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3만1,25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13만8,194와 비교해보면 13.7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851만9,594개와 비교하면 9.7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20% 상승, 브랜드이슈 28.03% 상승, 브랜드소통 17.69% 상승, 브랜드확산 8.59% 상승, 브랜드시장 2.2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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