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통신장비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4일부터 12월 14일까지의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12만8,3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99만2,146개와 비교하면 1.7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케이엠더블유, 서진시스템, 쏠리드, 인텔리안테크, 에이스테크, RFHIC, 에치에프알, 다산네트웍스, 오이솔루션, 텔콘RF제약, 머큐리, 이노와이어리스, 기산텔레콤, 인성정보, 코콤, 뉴지랩파마, 우리넷, 광무, 유비쿼스, 삼지전자, 에스넷, 코맥스, 에프알텍, 라이트론, 텔레필드, 파이오링크, 옵티시스, 유비벨록스, 아이크래프트, 아이즈비전 순이었다.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케이엠더블유 ( 대표 김덕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만8,422 미디어지수 7만4,382 소통지수 13만1 커뮤니티지수 14만8,945 시장지수 26만8,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만22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9만1,027과 비교하면 30.3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99만2,146개와 비교하면 1.7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52% 상승, 브랜드이슈 13.92% 상승, 브랜드소통 10.74% 하락, 브랜드확산 4.75% 하락, 브랜드시장 3.2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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