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16일부터 8월 16일까지의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3만8,8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조사했다. 지난 7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2,197만391개와 비교하면 7.1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8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한진, 동방, 국보, 삼일, 한익스프레스, KCTC, 세방, 한솔로지스틱스, 유수홀딩스, 인터지스 순이었다.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글로비스 ( 대표 김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787 미디어지수 332,701 소통지수 302,377 커뮤니티지수 557,127 시장지수 6,672,990 사회공헌지수 116,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75,31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746,374와 비교하면 6.8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글로비스 브랜드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이다.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종합물류업 32.70%, 유통판매업 52.80%, 해운업 14.49%이다.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