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본지는 지난 2020년과 2021년의 1~12월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6개 마스크팩 브랜드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대상 마스크팩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메디힐(엘앤피코스메틱 대표 권오섭, 추교인) ▲AHC(카버코리아 대표 이선주) ▲닥터자르트(해브앤비(유) 대표 크리스토퍼 킨더슬리 우드) ▲듀이셀(버디네트웍스 대표 양성원 이진영) ▲설화수(아모레퍼시픽 대표 서경배, 안세홍) ▲차앤박(엘지생활건강 대표 차석용) 등이다.
조사시 설화수, 차앤박 등 일부 키워드는 마스크팩 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화장품을 취급하는 관계로 조사시 '마스크팩'과 '브랜드 이름' 키워드 간에 한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이 나오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의 경우 '메디힐'이 2021년 정보량 2만4768건으로 2020년 1만3030건에 비해 1만1738건 90.08% 늘며 1위를 차지했다.
'AHC'는 지난해 6165건으로 2020년 4900건에 비해 1265건 25.82% 늘며 2위를 기록했다.
3위는 '닥터자르트'였으며 지난해 3834건으로 2020년 2989건에 비해 845건 28.27% 늘었다.
'듀이셀'은 4위로 지난해 3533건을 기록, 2020년 1865건에 비해 1668건 89.44% 늘었다.
'설화수'의 경우 지난해 2961건으로 2020년 1374건에 비해 1587건 115.50% 늘며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6위 '차앤박'은 지난해 842건의 정보량을 보임으로써 2020년 1273건에 비해 33.86% 줄어들며 6개 브랜드중 유일하게 감소세를 나타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