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0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12월 7일부터 2021년 1월 7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578,1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2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211,692개와 비교하면 23.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1년 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성심당, 홍루이젠, 정항우케익, 이성당, 크리스피크림, 롤링핀, 타르타르, 몽슈슈, 앤티앤스,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김영모 과자점, 못난이꽈배기, 브리오슈도레, 맘스케익, 한나식빵, 마리웨일237, 스트릿츄러스, 블럭제빵소, 심봉사도로케, 미스터도넛, 브레댄코, 학화호도과자, 명랑시대쌀핫도그, 잇브레드, 보네스뻬, 따삐오 순으로 분석됐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7,261 소통지수 578,764 커뮤니티지수 421,1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7,19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72,752와 비교하면 41.91% 상승했다.
2위,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3,777 소통지수 383,247 커뮤니티지수 361,2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8,2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77,591과 비교하면 30.88% 상승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0,410 소통지수 358,749 커뮤니티지수 329,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8,55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12,521과 비교하면 12.16% 상승했다.
4위,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546,624 소통지수 273,493 커뮤니티지수 263,9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4,0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66,253과 비교하면 12.19% 상승했다.
5위, 홍루이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429,410 소통지수 100,427 커뮤니티지수 94,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4,4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91,481과 비교하면 5.5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파리바게뜨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파리바게뜨는 파리크라상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브랜드이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12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211,692개와 비교하면 23.17%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92% 상승, 브랜드이슈 12.52% 상승, 브랜드확산 26.2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7일부터 2021년 1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