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0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11월 4일부터 2020년 12월 4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211,6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1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698,472개와 비교하면 4.5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0년 12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성심당, 홍루이젠, 이성당, 롤링핀, 타르타르, 크리스피크림, 앤티앤스, 몽슈슈,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못난이꽈배기, 김영모 과자점, 정항우케익, 브리오슈도레, 마리웨일237, 스트릿츄러스, 한나식빵, 맘스케익, 블럭제빵소, 심봉사도로케, 학화호도과자, 미스터도넛, 브레댄코, 명랑시대쌀핫도그, 잇브레드, 보네스뻬, 따삐오 순으로 분석됐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7,944 소통지수 501,942 커뮤니티지수 332,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2,7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55,271과 비교하면 16.90% 하락했다.
2위,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8,726 소통지수 355,808 커뮤니티지수 263,0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7,59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45,360과 비교하면 7.17% 상승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1,633 소통지수 261,883 커뮤니티지수 229,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2,5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81,146과 비교하면 8.87% 상승했다.
4위,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497,956 소통지수 234,909 커뮤니티지수 233,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6,2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63,055와 비교하면 11.96% 상승했다.
5위, 홍루이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496,419 소통지수 55,612 커뮤니티지수 39,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1,48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48,106과 비교하면 20.9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파리바게뜨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파리바게뜨는 파리크라상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브랜드이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11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698,472개와 비교하면 4.55%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0% 상승, 브랜드이슈 9.02% 하락, 브랜드확산 20.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4일부터 2020년 12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