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리포트는 칸타 월드패널의 가구패널을 2019년 하반기 6개월 기간과 2020년 상반기 6개월 기간의 미디어 활용 패턴을 기준으로 세분화한 후, 4가지 그룹의 일용소비재(FMCG) 소비 동향을 분석했다.
일용소비재(FMCG)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다음과 네이트, 구글 등의 포털사이트,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등의 SNS, 네이버카페, 유튜브의 주 4회 이상 이용률이 2019년 하반기 대비 상승했다. 각종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거나, 온라인 소통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려는 소비자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미디어 이용 동향은 일용소비재(FMCG) 시장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2019년 하반기 대비 약 15%의 금액 성장률을 보인 식품(신선 제외) 시장의 경우, 냉동식품과 면류, 과자류의 구매빈도와 1회 구매액 모두가 두드러지게 성장하며 일용소비재(FMCG) 시장 성장률에 크게 이바지했는데, 해당 제품류 모두 Web Agora Interactor 그룹의 평균구매액이 증가하는 공통점을 보였다.
냉동식품과 면류, 과자류 각각의 미디어 그룹별 구매 변화를 살펴보면, 냉동식품에서는 Web Agora Interactor 및 Trenditional Tviewer 그룹의 비중 및 평균구매액이 크게 증가했으며, 면류 시장에서 역시 Web Agora Interactor 그룹의 중요도 및 평균구매액 증가가 보였다. 또한, 스낵류에서는 Web Agora Interactor 그룹의 평균구매액이 가장 높았으나, 2020년 상반기에 Fashioninata Snapper 그룹과 Trenditional Tviewer 그룹의 평균구매액 증가율이 가팔랐다.
칸타 월드패널 사업부문 심영훈 이사는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경향이 짙어졌다”며,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소비 형태와 이들이 사용하는 미디어를 면밀히 분석해 소비자 중심으로 접근해야 하며, 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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