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7월 4일부터 2020년 8월 5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184,2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6,145,755개와 비교해보면 0.6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3,068 미디어지수 312,473 소통지수 254,600 커뮤니티지수 343,893 사회공헌지수 63,2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7,30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97,135와 비교하면 17.82%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45,051 미디어지수 67,815 소통지수 54,398 커뮤니티지수 15,203 사회공헌지수 14,5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6,96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97,204와 비교하면 0.03% 하락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895 미디어지수 22,176 소통지수 26,390 커뮤니티지수 12,954 사회공헌지수 32,4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4,89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4,449와 비교하면 1.79% 하락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488 미디어지수 79,497 소통지수 87,041 커뮤니티지수 20,450 사회공헌지수 21,4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935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10,918와 비교하면 7.04% 하락했다.
5위, 할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755 미디어지수 105,534 소통지수 48,680 커뮤니티지수 17,446 사회공헌지수 63,2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635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2,461와 비교하면 6.8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7월 4일부터 2020년 8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