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오마이걸, 3위 엑소 順

김수아 기자

2020-05-23 22:09:32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오마이걸,  3위 엑소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오마이걸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4월 22일부터 2020년 5월 22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6,683,57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3,210,292개와 비교하면 14.6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오마이걸,  3위 엑소 順
2020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오마이걸, 엑소, 블랙핑크,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NCT, 레드벨벳, 아이즈원, 세븐틴, 소녀시대, 뉴이스트, 에이프릴, 아스트로, 위너, 에이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러블리즈, 여자친구, 마마무, 티아라, 몬스타엑스, 공원소녀, 2PM, 샤이니, 슈퍼주니어, 비투비, 인피니트, 빅스, 우주소녀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1,245 미디어지수 1,293,112 소통지수 2,138,061 커뮤니티지수 2,566,4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18,84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901,733 와 비교하면 20.03% 하락했다.​

2위,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3,928 미디어지수 1,004,479 소통지수 1,114,085 커뮤니티지수 1,282,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25,37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08,725와 비교하면 100.33%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568 미디어지수 726,289 소통지수 1,657,041 커뮤니티지수 1,744,0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1,92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243,982 와 비교하면 15.49% 하락했다.

4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976 미디어지수 714,551 소통지수 1,366,026 커뮤니티지수 1,989,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9,878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38,840와 비교하면 4.72% 하락했다.

5위, 트와이스 ( 사나, 다현, 채영, 쯔위, 나연, 모모, 미나, 정연, 지효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0,184 미디어지수 526,743 소통지수 1,025,274 커뮤니티지수 2,069,2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1,455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14,589와 비교하면 16.41% 상승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오마이걸,  3위 엑소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3,210,292개와 비교하면 14.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9% 상승, 브랜드 이슈 9.40% 상승, 브랜드소통 32.63% 하락, 브랜드확산 13.4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3.02%로 지난 4월 긍정비율 62.39% 보다 9.3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사과하다, 하락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정국, 이태원"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3.89%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0년 4월 22일부터 2020년 5월 22일까지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0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오마이걸, 엑소, 블랙핑크,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NCT, 레드벨벳, 아이즈원, 세븐틴, 소녀시대, 뉴이스트, 에이프릴, 아스트로, 위너, 에이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러블리즈, 여자친구, 마마무, 티아라, 몬스타엑스, 공원소녀, 2PM, 샤이니, 슈퍼주니어, 비투비, 인피니트, 빅스, 우주소녀, ITZY, 더보이즈, 베리베리, 이달의 소녀, AOA, 펜타곤, 빅뱅, 갓세븐, 드림캐쳐, 동방신기, SF9, 골든차일드, 블락비, 핫샷, 로미오, 알파벳, 피에스타, 버스터즈, 빅톤, 위키미키, 라붐, 시크릿, 걸스데이, 베리굿, 젝스키스, 시그니처, 원어스, CLC, 신화, 밴디트, 모모랜드, 에프엑스, 프로미스나인, AB6IX, BAP, 헤일로, 스텔라, 2AM, 소녀주의보, 로켓펀치, 애프터스쿨, B1A4, EXID, 티오오, 에이티즈, 아르곤, 스트레이 키즈, MCND, 하이라이트, 베네핏, 트레이, FT아일랜드, CIX, 보이프렌드, 온앤오프, JYJ, 에버글로우, 페이버릿, 프리스틴, 브라운아이드걸스, 헬로비너스, 동키즈, 구구단, 틴탑, 리브하이, 예쁘다, 트위티, 나인뮤지스, 체리블렛, 베스티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