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물티슈 2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 2019년 11월 28일부터 2019년 12월 29일까지의 물티슈 브랜드 빅데이터 4,038,5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3,167,948개와 비교해보면 27.4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물티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19년 12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순위는 페넬로페, 베베숲, 브라운, 순둥이, 슈퍼대디, 물따로, 베베앙, 릴리유, 보솜이, 아이러브베베, 네츄럴오가닉, 도담이, 붕어빵, 몽드드, 닥터마밍, 클레보스, 미엘, 도리도리, 꿈토리, 마미요 순으로 나타났다.
물티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150 소통지수 296,321 커뮤니티지수 272,3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4,839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22,663와 비교하면서 5.81% 하락했다.
2위, 베베숲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670 소통지수 317,805 커뮤니티지수 220,4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4,964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11,641와 비교하면서 6.98% 하락했다.
3위, 브라운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93,225 소통지수 245,507 커뮤니티지수 261,5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0,24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8,739와 비교하면서 82.5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페넬로페 물티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물티슈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3,167,948개와 비교해보면 27.48% 증가했다. 물티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행동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5% 하락, 브랜드소통 50.88% 상승, 브랜드확산 34.08%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12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물티슈는 링크분석에서 "안전하다, 추천하다, 체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기물티슈, 특별전, 나은이물티슈"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5.26%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28일부터 2019년 12월 29일까지 물티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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