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물티슈 2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 2019년 8월 25일부터 2019년 9월 26일까지의 물티슈 브랜드 빅데이터 4,275,6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3,440,911개와 비교해보면 24.2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물티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19년 9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순위는 슈퍼대디, 베베숲, 페넬로페, 브라운, 순둥이, 보솜이, 릴리유, 베베앙, 도담이, 마더케이, 아이러브베베, 몽드드, 달곰이, 닥터아토, 도리도리, 닥터마밍, 미엘, 올제, 엘프레리, 클레보스 순으로 나타났다.
물티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슈퍼대디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270 소통지수 301,106 커뮤니티지수 252,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2,21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596,236와 비교하면서 31.19% 상승했다.
2위, 베베숲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940 소통지수 251,655 커뮤니티지수 288,6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3,22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590,611와 비교하면서 25.84% 상승했다.
3위, 페넬로페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325 소통지수 182,285 커뮤니티지수 285,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974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515,247와 비교하면서 28.4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슈퍼대디 물티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물티슈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3,440,911개와 비교해보면 24.26% 증가했다. 물티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행동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08% 상승, 브랜드소통 24.31% 상승, 브랜드확산 19.52%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9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슈퍼대디 물티슈는 링크분석에서 "완판하다, 추천하다, 안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기물티슈, 휴대용물티슈, 프렌즈"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68.21%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8월 25일부터 2019년 9월 26일까지의 물티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