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7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피자 전문점 24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2019년 6월 8일부터 2019년 7월 9일까지의 피자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223,2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019년 1월 피자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8,951,416 개와 비교하면 24.9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피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2019년 7월 피자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피자스쿨, 피자마루, 파파존스, 피자알볼로, 빅스타피자, 피자에땅, 7번가피자, 59쌀피자, 임실치즈피자, 피자헤븐, 뽕뜨락피자, 피자몰, 피자투어, 피자빙고, 지정환피자, 영구스피자, 임실N치즈피자, 피자애, 난타5000피자, 수타5900, 목우촌참피자 순으로 분석됐다.
피자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도미노피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986,124 소통지수 1,028,183 커뮤니티지수 1,380,829 사회공헌지수 38,9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4,103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4,822,318와 비교하면 28.79% 하락했다.
2위, 피자헛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270 소통지수 748,044 커뮤니티지수 1,106,368 사회공헌지수 2,130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2,252,812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2,980,040와 비교하면 24.40% 하락했다.
3위, 미스터피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258 소통지수 476,784 커뮤니티지수 918,701 사회공헌지수 6,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5,04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51,221와 비교하면 33.70% 하락했다.
4위, 피자스쿨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722 소통지수 225,924 커뮤니티지수 981,194 사회공헌지수 4,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5,722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52,319와 비교하면 14.32% 하락했다.
5위, 피자마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306 소통지수 141,675 커뮤니티지수 833,930 사회공헌지수 6,9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3,834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75,095와 비교하면 7.7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7월 피자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도미노피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피자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보면 지난 2019년 1월 피자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8,951,416 개와 비교하면 24.95% 증가했다"면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96% 하락, 브랜드소통 18.68% 하락, 브랜드확산 13.37% 하락, 브랜드공헌 93.94% 하락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피자 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6월 8일부터 2019년 7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분석한 피자 전문점 브랜드는 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피자스쿨, 피자마루, 피자몰, 파파존스, 피자알볼로, 빅스타피자, 7번가피자, 피자헤븐, 피자에땅, 임실치즈피자, 59쌀피자, 피자투어, 뽕뜨락피자, 피자빙고, 지정환피자, 영구스피자, 임실N치즈피자, 피자애, 수타5900, 난타5000피자, 목우촌참피자 브랜드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